국회 외통위 답변…"철거 비용 부담 우려 충분히 고려해 판단"
현정은 방북 방안 검토 여부엔 "여러 가능성 두고 현대와 협의"
김연철 "금강산 개별관광, 남북 협의시 실행방안 찾을 수 있어"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30일 금강산관광 문제 해법으로 거론되는 개별관광에 대해 "가장 중요한 것은 신변안전 문제인데 그 부분은 남북 간에 협의가 이뤄지면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금강산과 개성공단 개별관광을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느냐는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김 장관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남측의 관계 부문과 합의해 철거하라'고 지시한 것이 "(현대아산 등 관광사업자의) 사업권에 대한 나름대로 원칙을 이야기한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김정은 위원장이 원산 갈마와 양덕군, 마식령 등 동해안 지대에 광역관광지대를 개발하고 있다면서 "이런 부분에 대해 9·19 평양공동선언에도 동해관광특구를 공동으로 (조성하는 문제를) 협의해보자는 합의 사항도 있어 얼마든지 논의할 수 있는 의제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북한도 인정하는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방북해서 북측과 금강산 문제를 협의하도록 하는 것을 검토하느냐'는 더불어민주당 원혜영 의원 질의에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두고 현대아산과 협의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 장관은 북측이 지난 29일 현대아산에 보낸 통지문에서 '현대 측이 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해 많은 고심과 노력을 기울여 온 것을 잘 안다'고 한 것에 대해 "금강산관광이 되면서 북한과 현대아산 간 다양한 우여곡절을 거친 경험이 있다는 것도 염두에 둬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금강산관광 문제 해결을 위한 고위급 회담이나 특사 방북을 검토하느냐는 질문에는 "금강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전반적인 남북관계 상황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포괄적으로 남북관계 재개를 위한 노력도 병행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측이 시설 철거 비용을 부담할 것이냐는 자유한국당 유기준 의원의 질문에는 "국민들의 우려를 충분히 고려해서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