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민부론이 간다' TK간담회…"정권 독주 막기 위해 장외투쟁 병행"
"文대통령, 경제신호등 빨간불 무시…정책 대전환해야"
黃, 유승민 '회동 용의' 발언에 "필요시 대화…우파 함께해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16일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이 '황 대표와 만나 이야기할 용의가 있다'고 밝힌 데 대해 "대화가 필요하면 대화하고, 만남이 필요하면 만날 수 있고, 회의가 필요하면 회의체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이날 대구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서 열린 '민부론이 간다-대구·경북(TK) 기업인 및 언론인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모든 노력을 다해 자유우파가 너 나 없이 함께하도록 하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보수 대통합론'이 거론되는 가운데 황 대표와 유 의원 모두 대화 필요성에 공감한 것으로, 두 사람, 나아가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내 바른정당계의 회동 가능성이 주목된다.

황 대표와 유 의원의 회동이 성사될 경우 야권, 특히 보수 진영의 통합 논의는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유 의원이 보수 통합 등을 화두로 한 대화를 위해서는 '한국당이 개혁보수의 길로 나서야 한다'는 점을 전제로 내걸고 있어 황 대표가 이에 대해 화답할지 여부도 관심사다.

이어 황 대표는 유 의원 등 바른정당계와의 통합에 당내 반대 목소리가 나오는 데 대해선 "대의를 생각하면 소아를 내려놓을 수 있다"며 "여러 의견이 나올 수 있다.

잘 모아서 대통합을 이뤄가겠다"고 했다.

그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퇴 후에도 장외집회를 이어가기로 한 것과 관련, "원내투쟁·장외투쟁·정책투쟁 등 3대 투쟁을 하게 된 이유는 문재인 정권의 헌정 유린 때문"이라며 "헌정 유린의 한 사례가 조국 사건이다.

이 정권의 잘못된 폭정을 막아내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이어 "매주 할 것인지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지금은 장외투쟁도 병행할 때라 생각한다"며 "이 정권이 독선과 독주에 빠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내년 총선을 앞둔 인적 쇄신 방안에 대해서는 "우리 당에는 낙하산이 없다.

좋은 인재들이 배치돼 반드시 이번 총선에서 우리가 승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당무감사를 진행하고,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만들어 필요한 점검을 하고 있다.

인재영입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黃, 유승민 '회동 용의' 발언에 "필요시 대화…우파 함께해야"
황 대표는 이날 오후 대구·경북 기업인들을 만나 '민부론' 현장 설명회를 진행한 뒤 책자 증정식을 진행했다.

황 대표는 이 자리에서 "경제 신호등에 빨간불이 들어와 있는데도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 경제가 바른길을 가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며 "빨간불을 무시하고 그대로 가면 어떻게 되겠나.

교통사고가 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는 "철학자 키케로는 누구나 실수할 수 있지만, 바보는 실수를 집요하게 끌고 간다고 말했다.

생각나는 사람 있지 않나"라며 "실수를 집요하게 끌고 가는 것은 결국 망하는 길로 가는 것"이라고 했다.

황 대표는 또 "요즘 여당이 문 대통령 지지율 때문에 난리가 난 것 같다.

갑자기 (지지율이) 막 떨어지니 당황한 것 같다"며 "그러나 경제 정책에 대한 지지도는 문 대통령 지지도의 반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경제대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뤄내려면 국정의 정상화가 필요하다"며 "문 대통령과 이 정권의 비정상적 국정 운영부터 완전히 뜯어고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황 대표는 대구지역 일부 언론사 사장들과 비공개 오찬을 한 뒤 로봇산업진흥원 현장을 둘러보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