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대화 진전 안되면 남북 소강' 전제 구속될 필요 없다"

통일부는 스톡홀름 북미 실무협상 결렬에 대해 7일 "북미 양측이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만남을 재개한 만큼 한 번의 만남으로 성급하게 일희일비할 필요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이후 약 7개월 만의 만남으로, 양측이 서로의 입장을 보다 명확하게 확인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변인은 "앞으로 남북관계뿐만 아니라 북미 간 대화가 진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북미대화 없이도 남북대화에 '드라이브'를 걸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도 남북관계 발전과 북미대화 진전의 '선순환' 필요성을 거듭 밝히면서 "(미국과) 상황을 공유해 나가면서 필요한 조치를 계속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다만 그는 남북관계 소강 국면 장기화 가능성에 대해서는 "북미대화 진전이 안 돼서 남북관계 소강국면이 계속될 것이라는 전제에는 구속될 필요가 없다"고도 밝혔다.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지난 5일(현지시간) 열린 북미 실무협상이 결렬로 막을 내리면서, 북미대화 재개와 함께 남북관계 재개 모멘텀을 모색하려던 정부의 구상도 당분간 동력을 얻기 어렵게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통일부 "북미, 만남 재개…한 번으로 일희일비할 필요 없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