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주형철 경제보좌관이 6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D-50을 맞아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청와대 주형철 경제보좌관이 6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D-50을 맞아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신남방의 핵심국가인 아세안 10개국과 경제안보인적 교류 대폭 강화하는 계기 될 것”

아세안국가에 ‘한국형 스마트시티’ 적극 수출
아세안 국가 방문객 내년 1500만명 달성 목표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필리핀,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신남방 3개국과 양자 자유무역협정(FTA)를 체결한다. 또 아세안 10개국의 신도시 건설, 교통과 관련된 스마트 시티 파트너십을 구축해 국내 기업들의 진출을 지원한다.

청와대는 6일 이 같은 내용의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1회메콩정상회의’ 진행 상황을 밝혔다. 특별정상회의를 50일 앞두고 가진 브리핑에서 주형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FTA, 스마트 시티 파트너십, 스타트업 협력 생태계 등 양측 국민과 기업들에게 실질적 혜택을 도모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성과들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신남방정책의 3대 축인 사람(People), 상생번영(Prosperity), 평화 (Peace) 등 ‘3P’ 분야별로 다양한 성과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번 정상회의 기간중 FTA네트워크 확대를 위해 한·아세안 FTA와 별도로 필리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와 개별 FTA를 체결할 예정이다. 이를 위한 양자간 협상이 진행중이다. 우리의 핵심 선도 사업 중 하나인 스마트 시티의 신남방국가 진출 확대를 위한 파트너십 구축 뿐 아니라 행사 기간중 부산 벡스코에서 ‘스마트시티 페어’도 개최한다. 국토부 산업부 환경부 등 유관 부처와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정상회담에서 실질적 성과를 이끌어 낸다는 목표다. 또 11월 25일 부산에서 한·아세안 기업들이 참여하는 ‘CEO 서밋’를 열어 미래먹거리와 직결되는 신산업분야의 교류 상생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할 계획이다.

메콩강 유역국가들인 태국 미얀마 라오스 등과의 정상회의에서는 메콩지역 생물자원을 이용한 바이오 의료 등의 녹색산업이 집중논의될 예정이다. 한·메콩 비즈니스 협의회 신설 등 높은 성장잠재력을 보유한 메콩 국가 중소기업들과 우리 중소기업 간의 네트워크를 제도화하기 위한 방안도 논의한다

정부는 이번 한·아세안 정상회의를 계기로 내년에 아세안 국가들의 한국 방문객 1500만명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주 보좌관은 “올해 방문객은 1200만명을 넘을 것으로 예상되며 내년 목표는 다소 도전적으로 잡았으나 비자절차 간소화, 복수비자 활용 등의 조치를 통해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