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조국 직권남용 형사고발…曺 탄핵 시기는 저울질"
나경원, 의원 자녀 입시 전수조사 與제안에 "거리낄 것 없어"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27일 국회의원 자녀 입시에 대한 전수조사를 벌이자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제안에 "거리낄 것 없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우리도 찬성한다.

다만 이것이 조국 물타기용으로 사용돼선 안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또 "(조국 전 민정수석에 대해) 해임건의안이 아니라 탄핵을 추진한다.

탄핵 시기는 저울질하겠다"며 "역시 의석수의 문제다.

사실상 여당의 이중대를 자처하고 있는 다른 야당들이 민심에 굴복할 수 있는 시기로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직권남용 형사 고발은 오늘 바로 들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나 원내대표는 '검찰이 말을 안 듣는다'는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의 발언에 대해서는 "정부·여당이나 청와대의 생각이 검찰을 탄압하고 압박하겠다는 것"이라며 "여당이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모르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모든 것이 한마디로 검찰 장악을 위한 포석"이라고 말했다.
나경원, 의원 자녀 입시 전수조사 與제안에 "거리낄 것 없어"
앞서 나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전 민정수석을 빨리 파면해야 한다"며 "장관 탄핵이라는 불미스러운 혼란이 오기 전에 포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조국 법무부 장관을 향해 "다음 대정부질문에 더는 국무위원 자격으로 나타나지 않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조 장관이 자택 압수수색 당시 검사와 통화한 것과 관련해 "신속하게 하라는 게 아니라 졸속으로 하라는 것으로 들린다"며 "결국 거짓말까지 해가며 검사에게 협박 전화를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검찰청법을 정면으로 위반하는 직권남용이자 수사 외압이고, 검찰 탄압이고, 법질서 와해·왜곡 공작"이라며 "본인이 유리할 땐 장관이고, 불리할 땐 가장인가.

공적 의식도, 공적 마인드도 1도 없는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수사 외압도 모자라 이제는 청와대까지 나서 검찰에 윽박지른다"며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검찰이 말을 잘 안 듣는다'고 했다 한다.

이건 사실상 국민이 말을 잘 안 듣는다는 것으로 들린다"고 말했다.

이밖에 정의당 대전시당 간부의 정부 보조금 유용 의혹과 관련해 "정의란 말이 정의당에 의해 오염되고 있다"며 "의석수에 눈이 멀어 정의를 내팽개치더니 이제는 본격적으로 정의 파괴에 앞장선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나경원, 의원 자녀 입시 전수조사 與제안에 "거리낄 것 없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