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길 북한 외무성 순회대사. 사진=연합뉴스
김명길 북한 외무성 순회대사.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리비아 모델' 비판을 환영했다.

김명길 북한 외무성 순회대사가 20일 담화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현명한 정치적 결단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재개를 앞둔 북미 간 실무협상의 결과에 대해 낙관하고 싶다는 뜻도 밝혔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8일(현지시간) 핵을 먼저 포기하면 이후에 보상을 주는 '리비아 모델'은 '큰 잘못'이었다고 공개 비판했다. 이는 존 볼턴 전 보좌관이 주창한 모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어쩌면 새로운 방법이 매우 좋을지도 모른다"며 북미협상에서 새로운 계산법의 등장 가능성을 언급했다.

'새로운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부연을 하진 않았지만 외교가에서는 리비아 모델을 비판한 자체가 북한에 강력한 체제보장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김 순회대사는 "북미 실무협상의 북측 수석대표로서 실용적인 관점에서 북미 관계에 접근해야 한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현명한 정치적 결단을 환영한다"며 "북미가 서로 신뢰를 쌓으며 실현 가능한 것부터 단계적으로 풀어나가는 것이 최상의 선택이라는 취지가 아닌가 싶다"고 평가했다.

또 "발언내용의 깊이를 떠나서 낡은 방법으로는 분명히 안된다는 것을 알고 새로운 대안으로 해보려는 정치적 결단은 트럼프 대통령 특유의 정치감각과 기질의 발현"이라고 추켜세웠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