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대사와 미군 헬기 탄 강경화 > 강경화 외교부 장관(오른쪽)이 20일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왼쪽)와 함께 미군 블랙호크 헬기를 타고 오산 공군기지로 이동하고 있다. 강 장관은 이날 오산 기지와 평택 험프리스 미군 기지를 방문해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과 면담했다. 강 장관이 험프리스 기지를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 트위터
< 美대사와 미군 헬기 탄 강경화 > 강경화 외교부 장관(오른쪽)이 20일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왼쪽)와 함께 미군 블랙호크 헬기를 타고 오산 공군기지로 이동하고 있다. 강 장관은 이날 오산 기지와 평택 험프리스 미군 기지를 방문해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과 면담했다. 강 장관이 험프리스 기지를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 트위터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0일 경기 오산 공군기지와 평택 캠프 험프리스 주한미군기지를 방문했다.

강 장관은 이날 오전 11시 헬기를 타고 오산 공군기지를 방문해 주요 시설을 돌아본 뒤 장병들과 오찬 간담회를 했다. 이어 강 장관은 캠프 험프리스로 이동해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 사령관과 만났다.

강 장관의 이번 일정은 최근 제기된 한·미 동맹 균열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강 장관은 에이브럼스 사령관과의 면담에서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 정착을 위한 의견을 나눴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한·미 동맹은 굳건하다”며 “우리는 한반도 평화와 안보를 지키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4월 영어로 설전을 벌였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재점화된 강 장관과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의 불화설은 강 장관의 미군기지 방문과 관련해서도 끊이지 않고 있다. 김 차장이 강 장관의 첫 캠프 험프리스 방문 하루 전날 에이브럼스 사령관과 만나 조찬을 함께한 사진을 트위터에 올리면서 강 장관의 이번 행보가 빛이 바랬다는 평가가 나온다.

임락근 기자 rkl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