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파면 촉구' 삭발하는 황교안 대표 (사진=연합뉴스)
'조국 파면 촉구' 삭발하는 황교안 대표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19일 조국 법무부 장관 파면을 촉구하는 릴레이 삭발을 이어갔다. 지난 11일 박인숙 의원을 시작으로 이날까지 원내·외 주요 인사 14명이 '삭발투쟁'에 나섰다.

오전 의원총회 직후 김석기·송석준·이만희·장석춘·최교일 의원은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삭발 대열에 동참했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도 오후 울산 남구 삼상동 광장에서 삭발식을 가졌다.

박 의원 다음으로는 황교안 대표가 16일 삭발했다. 이후 김문수 전 경기지사, 강효상 의원, 송영선 전 의원(17일), 이주영·심재철 의원과 차명진 전 의원(18일) 등이 삭발을 진행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이날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삭발을 전략 전술과 당리당략 차원에서 생각하지는 않는다"면서 "언제 어떻게 삭발해야 국민께 조국 임명이 잘못됐다는 공감을 전할 수 있을지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조 장관과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맹비난이 이어졌다.

정미경 최고위원은 문 대통령이 2015년 이완구 총리를 두고 '우리 국민은 국격에 맞는 총리를 원한다'고 비판한 점을 거론하며 "(그러면서) 조국 씨를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했다. 한 입으로 두 이야기를 하신 것인데, 문 대통령이 '내가 기억력이 떨어져서 그렇다'고 말씀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 정책위의장은 여권이 전날 당정 협의를 통해 재산비례 벌금제 등을 추진하기로 한 데 대해 "총선 때 써먹으려고 준비해놨던 포퓰리즘 보따리를 물타기 차원에서 서둘러 마구 풀어제끼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