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상욱 YTN 앵커/사진=YTN
변상욱 YTN 앵커/사진=YTN
백경훈 청년이 여는 미래 대표가 변상욱 YTN 앵커의 '수꼴(수구 꼴통)'이라는 표현에 대해 '조롱과 모욕'이라고 대응한 가운데 변 앵커가 내놓을 입장에 관심이 커진다.

백경훈 대표는 25일 "변상욱. YTN앵커, 대기자. 이분은 지금 청년들의 분노를 전혀 이해 못하시는 것 같다"며 "저의 연설 전부를 들어보셨는지도 의문이다. 조국 같은 특권층 아버지가 없어 노력하고 또 노력해도 장학금, 무시험전형 같은 호사를 누릴 길 없는 청년들의 박탈감과 분노를 이야기 한 것"이라고 했다.

또 "광장에 올라 그 청년들의 울분과 분노를 전했다. 그런 저에게 이분은 반듯한 아버지가 없어 그런 것이다 조롱했다"며 "이 조롱과 모욕을 어떻게 이겨내야 할까, 마음이 심란하다. 아버지 안 계셨지만, 어머니와 동생들과 꽤 잘 살아왔다고 생각한다"고 심경을 털어놨다.

이는 변상욱 앵커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올린 글에 대한 대응이다. 변 앵커는 전날 자신의 트위터에 "이 시각 광화문, 한 청년이 단상에 올랐다. 저는 조국 같은 아버지가 없습니다. 그래서 지금 여기 이렇게 섰습니다"라며 "반듯한 아버지 밑에서 자랐다면 수꼴 마이크를 잡게 되진 않았을 수도. 이래저래 짠하다"라는 글을 게재했다.

변 앵커의 '수꼴' 발언에 비난이 일었고, 해당 글은 삭제된 상황이다. YTN은 변 앵커의 사적인 글이라 회사의 입장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변 앵커는 백 대표의 글에 아무런입장도 내지 않고 있다.
변상욱 글/사진=변상욱 페이스북
변상욱 글/사진=변상욱 페이스북
이은지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