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번째 전국경제투어…5·18 기념식 후 두달만에 호남 찾아
신성장 관광벨트·미래형 운송기기 등 '블루 이코노미' 5대전략 논의
한전공대 등 혁신도시 발전계획 청취…지역경제인 만찬서 '도약하는 전남' 강조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전라남도 무안에 위치한 전남도청을 찾아 전라남도가 새로 추진하는 미래경제 비전인 '블루 이코노미' 보고회에 참석했다.

'블루 이코노미'는 에너지·관광·의료·운송·은퇴 도시 등 5대 분야에서 성장동력을 발굴해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는 전라남도의 미래 전략이다.

문 대통령의 이번 방문은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고 지역 균형발전을 모색하자는 취지에서 진행 중인 '전국경제투어' 중 열 번째 행사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30일 전북을 시작으로 경북·경남·울산·대전·부산·대구·강원·충북 등에서 차례로 경제투어 일정을 소화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이 호남을 방문한 것은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 후 약 2달 만이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블루 이코노미 전략에 대한 보고를 받고, 이를 통해 전라남도가 새로운 경제발전의 발판을 마련할 것을 독려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전라남도가 중점 육성하려고 하는 글로벌 에너지 신산업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치기도 했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보고회에서 5대 프로젝트를 통해 전라남도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끌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 지사가 언급한 5대 프로젝트는 글로벌 에너지 신산업 (Blue Energy)·남해안 신성장 관광벨트(Blue Tour)·바이오 메디컬 허브(Blue Bio)·미래형 운송 기기 산업(Blue Transport)·은퇴 없는 스마트 블루시티(Blue City) 등으로, 이 분야 산업들을 집중 육성해 경제성장의 동력으로 삼겠다는 것이 전라남도의 구상이다.

문 대통령은 보고회에서 5대 비전별로 만들어진 5개의 홍보 부스를 방문해 구체적인 정책 내용을 둘러봤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전남 나주의 빛가람 전망대를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나주 빛가람 혁신도시의 현황과 미래 발전계획을 청취하고, 지역발전 구상이 제대로 실천될 수 있도록 힘을 쏟아 달라고 당부했다.

빛가람 혁신도시에는 이제까지 한전, 농어촌공사 등 16개 공공기관이 이전했고 현재 약 3만 2천여명이 거주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전남도 관계자는 한전공대 설립 확정을 계기로 빛가람 혁신도시·한전공대·혁신산단을 포함하는 반경 10㎞가량의 지역을 에너지기업·연구기관·대학 등이 집적화된 '글로벌 에너지신산업 허브'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보고했다.

앞서 한전공대 설립지원위원회는 10일 정부서울청사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제3차 회의를 열어 대학설립 기본계획안과 한전공대 설립지원위원회 운영규정 개정안 등을 의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지역 경제인과의 만찬 간담회에도 참석했다.

간담회에는 전남경영자총협회 회장 등 지역기업인, 현대삼호중공업 등 대기업 대표, 보성파워텍 등 중소기업 대표를 포함한 50여명의 경제인들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에너지, 환경, 의료복지 등 분야별 대정부 건의 및 전남 경제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활력 회복 방안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전라남도가 발표한 '블루 이코노미' 비전과 전략을 착실히 추진해 '새로 도약하는 전라남도'로 발전하기를 희망한다며, 경제인들의 건의는 관계 부처와 전라남도의 긴밀한 협조 아래 해결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종식 목포시장, 김산 무안군수, 김종갑 한국전력 사장, 김범년 한전KPS 사장 등 600여명이 참석했다.

도민 대표로 전남과학고 학생 등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고, 청와대에서는 강기정 정무수석과 이호승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