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정부와 의회, 때로는 함께·때로는 견제하며 국가 경영"
"핀란드, 여성 참정권 귀감" 평가…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지지 확인
핀란드 의회 찾은 文대통령 "협치에 경탄…위기마다 사회적합의"
핀란드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의회를 방문, 마띠 반하넨 핀란드 의회 의장과 각 교섭단체 대표 등 의회 관계자들을 만났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핀란드의 독립과 민주주의의 성지인 의회를 방문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최근 5개 정당 간 연정 구성 협상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돼 새 연립정부가 출범한 것과 함께 새 의회 의장으로 선출된 것을 축하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핀란드의 성취가 위대한 것은 스스로 운명을 개척했다는 데 있다.

외세와 내전 등 안팎의 도전을 극복하고 상호 존중과 신뢰에 기반한 사회를 만들었다"며 "특히 사회·경제적 위기 때마다 사회적 합의를 끌어내며 국민을 위한 정치를 펼치는 데는 의회의 역할이 매우 컸다"고 평가했다.

또 "핀란드 의회와 정당이 보여주고 있는 협치를 보면 민주주의의 성숙에 경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유럽 최초로 여성에게 완전한 참정권을 보장하는 등 핀란드가 세계의 선도적 복지국가로 발전해 나가는 과정에서 핀란드 의회가 큰 역할을 해온 것으로 알고 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의회와 정부는 강대국에 둘러싸인 지정학적 현실을 인식하고 때로는 함께, 때로는 서로 견제하며 국가 경영에 임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도 오랜 경험을 통해 사회적 협의를 이루며 함께 전진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올해 초에는 정부·지방자치단체·노사가 함께 대타협으로 상생의 일자리를 만드는 성과를 거뒀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면담이 사회적 대타협과 수준 높은 협치, 복지국가 실현에 대한 지혜와 경험을 나누는 시간이 되리라 믿는다.

핀란드와 한국이 성숙한 민주주의를 향해 함께 걸어가기를 바란다"고 기대했다.

반하넨 의장은 "한국과 핀란드의 관계는 아주 좋다.

지리적으로 멀리 있는 것 같지만 양국은 비슷한 점이 많다"며 "비슷한 가치관을 가지며 글로벌 이슈에 대해서 국제기구를 통해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양국은 신기술 개발에도 관심이 많으며, 핀란드에서 서울까지 가는 항공편 덕분에 관광 교류도 많아졌다"면서 "양국 관계가 앞으로 더욱 활발해지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 "2년 전 핀란드 의회 의장이 한국을 방문한 바 있고, 핀란드 의회 부의장도 올해 2월 방한한 바 있다"며 "양국 친선협회 의원들도 국제무대에서 만나 국제이슈에 대해 협력하며 교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문 대통령은 "의회 간 협력을 확대해야 한다는 생각에 공감한다"며 "양국 의회 간 교류가 더 활발히 이뤄지는데 의장님의 관심과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핀란드 의회 찾은 文대통령 "협치에 경탄…위기마다 사회적합의"
문 대통령은 비공개 면담에서는 지난 7일 반하넨 의장이 새 의장으로 취임한 것과 관련해 "국민이 신뢰하는 핀란드 역사의 계보를 이어갈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하며 양국 의회의 교류 활성화를 당부했다.

반하넨 의장은 2006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핀란드 국빈방문 시 총리로서 노 전 대통령과 면담하는 등 한국과 인연을 이어왔다고 청와대 측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양국 간 인적 교류가 꾸준히 증가한 배경에는 반하넨 의장의 총리 재직 시절 연결된 인천-헬싱키 간 직항 노선의 기여가 크다면서 향후 부산-헬싱키 노선이 신설되면 양국 간 인적·물적 교류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최근 한반도 정세에 대해 반하넨 의장에게 설명하면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핀란드 의회의 지속적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고, 반하넨 의장은 문 대통령과 한국 정부의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체제 구축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변함없는 지지를 확인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70년간의 적대를 극복하는 평화프로세스가 결코 쉽지는 않지만, 헬싱키 프로세스처럼 긴 시간 인내심을 갖고 끈기 있게 준비해 가야 한다"며 "한반도 평화프로세스가 끝까지 성공하기까지 핀란드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