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의처리 원칙 가능성만 열면 모든 것 수용"
與, 패스트트랙 '합의처리 노력'→'합의처리 원칙' 수정제안
더불어민주당은 4일 국회 정상화 협상의 핵심 쟁점인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처리 방향과 관련, '합의처리를 원칙으로 한다'는 문구만 받아들이면 모든 것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그간 국회 정상화 협상 과정을 언급하며 "합의처리를 원칙으로 한다는 이야기에 대해 가능성만 열면 민주당은 모든 것을 수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는 '합의처리 노력' 입장을 고수해 온 그간 민주당의 입장에서 한 발 물러난 안이어서, 막판 진통을 겪고 있는 여야 협상에 돌파구가 마련될 지 주목된다.

민주당은 그간 패스트트랙 안건에 대한 합의처리를 요구하는 한국당의 요구에 수용 불가 입장을 고수, 6월 국회 소집에 난항을 겪어왔다.

이 수석부대표는 관련해 이날 오전 자유한국당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 등과 별도 물밑 접촉을 통해 이 같은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패스트트랙 안건을 합의처리하자는 이야기는 패스트트랙 자체를 무효화하자는 이야기"라며 "국회 선진화법에 따라 정상적으로 진행된 모든 것을 없애버리고 무효로 돌리라고 하는 이야기"라며 한국당 요구 자체에는 반대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그는 또 "선진화법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만든 법"이라며 "그 법의 정신에 따라 정상적으로 진행된 것을 합의처리한다는 것은 도저히 민주당이 수용할 수 없는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