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주까지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 심의할듯…"시급성 감안 조기 공여"
통일부 "국제기구 대북지원 공여, 금주 국내절차 착수"
통일부는 국제기구의 대북 인도적 지원 사업에 800만 달러를 공여하기 위한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 등 국내 절차에 이번 주 중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28일 기자들과 만나 "WFP(세계식량계획)의 영양지원, 유니세프의 모자보건 사업에 대한 국제기구와의 협의를 마무리해서 기금관리심의위원회, 교추협 절차에 이번주에 착수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교추협은 다음주까지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국제기구의 대북 인도적 지원 사업에 남북협력기금을 지출하려면 관계부처 차관급 공무원을 비롯한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의 심의를 받아야 한다.

기금관리심의위원회는 교추협 이전에 진행되는 정부 내부 절차다.

통일부 당국자는 "교추협 심의가 끝나면 통일부 장관이 결정을 하게 된다"며 이후 국제기구와 협의해서 자금이 이전되는 시기를 결정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제기구에서는 언제까지 공여를 기대하느냐'는 질문에 "시급성을 감안해서 조기에 한다는 생각"이라고 거듭 밝혔다.

이 당국자는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은 (북측과) 계속 협의 중"이라며 다음 달 10일 개성공단기업협회의 방미 전 방북이 성사될 수 있냐는 질문에는 "조기에 성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다해 나가겠다"고만 답했다.

그는 최근 6·15 남측위가 중국 선양에서 북측 인사들을 만나 다음 달 평양에서 6·15 민족공동 행사를 함께 개최하자는 제안을 한 데 대해서는 "남북공동선언에 따라 추진한다"는 원칙적 입장을 밝혔다.

그는 "민간단체가 선양에서 북측과 만나 얘기한 사안이라든지 거기에 대한 북측 반응을 봐가면서 추진 여부를 결정해나갈 수 있을 듯하다"며 이번 접촉 결과를 청취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다른 당국자는 최근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가 운영하는 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 등이 인도주의적 지원을 '비본질적·부차적' 문제로 규정한 데 대해 "근본 문제가 먼저라고 했는데, 인도적 문제에 대해서 유보적 입장이 아닌가 싶긴 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