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중소기업 간담회 이어 연천 접경지역 방문해 '안보위기론' 주장
"민생대장정 25일까지…文정부 불통·독선 유지하면 더 강력 투쟁"
황교안 "北 동향파악 北에 신고하고 해…잘못된 남북군사합의"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22일 오후 '민생투쟁 대장정' 16일째 일정으로 남북 접경지역인 경기도 연천을 찾았다.

전날 인천에 이은 수도권 이틀 차 행보다.

인천 맥아더 동상 앞에서 보수 정당의 정체성을 부각했던 황 대표는 이날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을 비판하며 '안보 정당' 면모를 강조했다.

오후 6시를 넘겨 연천군 한 음식점에 도착한 황 대표는 당원 등 접경지역 주민들과 만나 "이 정부 들어 우리 안보가 불안하기 짝이 없다.

여러분이 잘 아실 것"이라며 '안보 위기론'을 꺼냈다.

황 대표는 "기본적으로 남북군사합의라는 아주 잘못된 것이 만들어졌다"며 "그래서 GP(감시초소)도 철거하고, 군사훈련도 하기 어려워졌고, 하려면 북한에 다 이야기해야 하고, 북한 군사 동향을 파악하려 비행기가 뜨려 해도 북한에 신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래서 우리 안보 지켜지겠나. 정말 안타까운 마음"이라며 "우리 당에서는 남북군사합의 철폐하도록 노력하겠다. 안보 지키는 최전선에서 여러분이 수고해주시는 것도 잊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황 대표의 이 같은 발언에 참석자들은 박수를 치거나 황 대표를 거듭 외치는 등 환호했다.

황 대표가 민생투쟁 대장정 중 접경지역을 찾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황 대표는 23일에는 강원도 철원 GP 철거현장을 방문해 문재인 정부 대북 정책 비판을 이어갈 예정이다.
황교안 "北 동향파악 北에 신고하고 해…잘못된 남북군사합의"
이에 앞서 황 대표는 오후 경기도 남양주 소재 카시트 업체 '순성산업'에서 지역 중소기업인과 간담회를 하고 주52시간제·최저임금 인상 등 현 정부 경제정책을 규탄했다.

그는 지난 정권 총리 재직 당시 검토한 최저임금 인상률의 마지노선은 6∼7%였다며 "이것이 제가 볼 때는 시장경제가 견딜 수 있는 마지노선"이라고 했다.

또 현 정부가 2년 사이 최저임금을 29.1%를 올린 것은 과도하다며 "금년 말이 되면 정말 29.1%의 고통이 가중될 수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간담회가 끝난 뒤 취재진과 만나 "지방도 어렵고 힘든데 수도권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며 "우리 경제가 '폭망' 단계에 들어가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첫 번째 민생대장정은 오는 25일까지 한다"며 "정부가 불통, 고집, 독선을 유지한다면 더 강력한 투쟁을 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이날 황 대표는 한국당 보좌진협의회와 오찬간담회를 하고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부상당한 보좌진을 격려하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