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현 "미북 연락사무소 개설되면 남북경협 돌파구 될것"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15일 미북 간 연락사무소가 개설되면 남북 경제협력의 돌파구가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전 장관은 이날 코스닥협회 주최로 서울 인터컨티넨탈 코엑스에서 열린 '남북 경협 관련 최고경영자 조찬세미나' 기조 강연에서 "시간이 오래 걸리는 북미 수교와 평화협정 대신 연락사무소 개설이 북핵 문제해결의 첫걸음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핵 문제의 본질은 북한이 원하는 체제 보장과 미국이 원하는 비핵화를 교환하는 데 있다"며 "우리는 북미 간 다리를 놓는 역할을 할 수 있을 뿐 문제해결의 당사자는 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군사적인 체제 보장은 북미 간 수교를 통해, 정치적 체제 보장은 평화협정 체결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는데 이는 시간이 오래 걸릴 수밖에 없는 문제"라며 "그러나 연락사무소의 경우 대통령 결정만으로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현 상황에서 가능한 대안"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미북 연락사무소 설치를 통해 북핵 해결 프로세스가 시작되면 경제협력 측면에서도 어려움을 풀 수 있을 것"이라며 "연락사무소가 개설되면 코스닥 기업들은 당장 평양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강연에서 양문수 북한대학원대학교 부총장은 "앞으로 남북 경제협력은 정보통신기술(ICT) 위주로 이루어지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양 부총장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강조하는 '지식경제'와 '전민 과학기술 인재화' 정책은 국제사회의 발전 추세에 부합한다"며 "인재화 정책을 통해 개성공단에 채용되는 북한 인력의 질이 개선되면 경공업 위주의 현재 개성공단 진출 기업 구조가 ICT 등 첨단 기술 분야로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이 기술의 불모지라는 점을 오히려 긍정적인 요인으로 활용해 우리나라의 혁신기업들이 북한을 신기술의 테스트 베드로 활용하는 방안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다"며 "아울러 스마트 시티, 스마트 농업과 같은 4차 산업혁명 관련 분야도 북한에서 먼저 시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