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차관 지낸 신임 주 아세안대사, 정식부임 앞두고 기자간담회
駐아세안대사 국장급→차관급 격상된건 "정부 의지 보여주는 신호"
임성남 "김정은 韓·아세안정상회의 참석하면 의미있는 계기"
임성남 신임 주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대사는 8일 "긍정적인 움직임이 있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참석하게 된다면 한반도 평화, 대화 과정을 위해 의미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임 대사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있는 아세안대표부 부임을 앞두고 이날 서울 도렴동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는 11월 25∼26일 부산에서 열리는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위원장을 초청하는 이슈와 관련한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김 위원장 초청을 제안하자, "주목되는 제안"이라며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임 대사는 최근 문 대통령이 국제 언론인과 만난 자리에서 김 위원장의 초청 이슈와 관련해 "한국과 아세안이 함께하는 정상회의인 만큼 '아세안과 협의가 중요하다', '여러 상황의 추이를 봐야 한다'고 말씀했다"며 아직 정해진 바가 없다고 전했다.

그간 국장급이 맡아오던 아세안 대사직을 이번에 처음 차관급이 맡으면서 그 위상이 높아졌는데 이에 대해 임 대사는 "신남방정책, 한·아세안 관계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의지를 확고하게 보여주는 신호"라고 말했다.

임 대사는 작년 9월까지 두 정권에 걸쳐 3년 가까이 외교부 제1차관을 역임했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신남방정책이 손에 잡히지 않는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서는 "아세안 회원국간 개발 격차가 있다보니 하나로 다 엮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쉽지 않다"며 "각국 상황에 맞는, 맞춤형 프로젝트를 많이 개발하는 게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임 대사는 "앞으로 30년 후 대한민국의 외교에서 아세안이 차지하는 중요성이 훨씬 더 커질 것"이라며 "대한민국이 진정한 의미의 중견국이 되려면 그동안 주변 4강(미중일러)에만 매몰돼 있었던 외교적 시각을 조금 더 넓힐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임 대사는 "한국에 있어 아세안은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교역상대이며, 아세안 인구 평균 연령이 30대로 젊어 적극적인 생산활동이 가능하고, 소비시장으로 부각될 가능성이 크다"며 아세안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임 대사는 "한국과 아세안은 식민지배라는 아픈 경험을 공유하고 있고, 전쟁의 폐허를 극복한 한국처럼 아세안 국가 역시 개발격차는 있으나 나라의 발전을 위해 진력하고 있다는 데에서 비슷한 모습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임 대사는 1980년 외무고시 14회로 외교부에 입부해 주중공사,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주영국대사 등을 지냈다.

박근혜 정부 때인 2015년 10월부터 외교부 제1차관직을 수행했으며 문재인 정부에도 유임돼 2018년 9월 퇴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