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표들도 SNS서 '쌍욕', 대꾸도 '쌍욕'…의장도 열외 아냐"
"적폐청산 해야 하지만 보복으로 길게 끌면 혁신 동력 잃어"


문희상 국회의장은 6일 오후(현지시간) "대한민국 국회가 참으로 꼴사납고 부끄럽다.

동물과 다름없이 몸싸움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이날 중국 순방 중 베이징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동포 및 지상사 대표 초청 만찬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힌 뒤 "민의의 전당인 국회에서는 (여야가) 싸워야 하지만 인간이 인간다우려면 말과 논리로 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야가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국면에서 몸싸움까지 불사한 강 대 강 대치를 한 것을 겨냥해 작심 비판을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문 의장은 "고급스러운 말을 쓸수록 (국회의 싸움도) 고급스러워진다.

옛날에는 창피해하면서 막말 정치를 하지 않았다"라며 "그런데 요즘은 당 대표라는 자들이 매일 사회관계서비스망(SNS)에 쌍욕을 하기 시작했고, 대꾸하는 사람들도 쌍욕으로 받아치는 것을 언론이 좋다고 쓴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 모든 책임에 국회의장도 열외가 될 수 없어 자책감이 든다"며 "불구하고 문제를 풀어나가기 위해 정치의 역할이 복원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국회에서는 법률로 (정치를) 해야 한다.

힘으로 눌러버리면 인치(人治)가 되고, 이는 곧 청산해야 할 대상"이라며 "적폐는 청산돼야 하지만 보복으로 길게 끌게 되면 처음부터 끝까지 보복만 하다가 결국 혁신의 동력을 잃는다"고 지적했다.

문 의장은 "일 년 전만 해도 전쟁의 위협 속에 불안해하던 한반도에 평화의 계절이 돌아왔느냐고 전세계가 놀라고 있고, 1천700만명이 촛불 하나 들고 평화롭게 정권을 교체하는 민주주의 성숙도에 놀란다"며 "우리가 중대한 시기에 (국회에서) 우물 안 개구리가 되어 세상을 넓게 못 보는 점이 기가 막히고 서럽다"고 덧붙였다.

심혈관계 긴급시술을 받은 뒤 중국 순방 길에 오른 문 의장은 "병원에서 (심장혈관에) 스탠트를 4개 삽입했다.

(병원에서) 이렇게 하면 안 된다고 했는데 그래도 참을 수가 없어서 언성을 높여 송구스럽다"라며 "여야가 힘을 합쳐 생산적인 국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