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총선공천제도기획단 단장인 윤호중 사무총장이 3일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제21대 총선공천제도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총선공천제도기획단 단장인 윤호중 사무총장이 3일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제21대 총선공천제도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3일 내년 총선 후보 공천 시 여성, 청년, 장애인 등의 정치 참여 기회를 대폭 확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공천룰을 확정했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같은 공천 룰을 의결했다고 발표했다.

민주당은 여성의 정치 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공천심사 때 가산점을 최고 25%로 상향했다.

또한 청년, 장애인, 당에 특별한 공로가 있는 자에 대해서도 공천심사 때의 가산 범위를 현행 10∼20%에서 10∼25%로 높였다.

정치 신인은 공천심사 시 10∼20% 범위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도록 규정을 신설했다.

반면 선출직 공직자가 중도 사퇴해 보궐선거를 야기하는 경우 경선 감산점을 10%에서 30%로 대폭 강화했다.

경선 불복, 탈당, 제명 징계 경력자 등에 대한 경선 감산도 20%에서 25%로 높였다.

민주당은 현역 국회의원의 경우 전원 경선을 거치도록 하고, 선출직 공직자 평가 결과 하위 20%에 대한 감산은 10%에서 20%로 강화했다.

전략공천은 최소화하기로 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