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국회상황 남 이야기하듯 할게 아니라 결자해지 하라"
"이해찬, 한국당 모욕…법적 대응 검토"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29일 바른미래당이 별도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을 제출해 기존안과 함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하자는 데 대해 "꼼수와 편법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바른미래당을 달래려고 이번에는 또 패스트트랙에 두 개의 안을 같이 올린다는 것인데 법상으로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우스운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무조건 공수처법을 추진하라는 청와대의 오더 때문에 국회 상황이 꼬인 것"이라며 "그런데도 문재인 대통령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국회 상황에 대해 걱정하는데 남의 이야기하듯 할 게 아니라 결자해지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한국당으로서는 언제든지 여당, 그리고 범여권 정당과 대화할 용의가 있다"며 "그러나 중요한 것은 청와대가 일방적으로 밀어붙여서 시작된 패스트트랙 추진을 철회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공수처는 제도로서만 존재하고 그 조직의 사람은 그때그때 바뀌는 쪽으로 해야 독립성이 유지된다"며 "인사권을 대통령이 갖지 않아도 상시로 있는 조직은 인사권자의 눈치를 볼 우려가 있기 때문에 상설특검제를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보완이 필요하면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나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한국당을 '도둑놈'에 비유해 비판한 데 대해 "한국당에 대한 모욕으로서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한국당, 바른미래 공수처 별도발의 반대…"꼼수·편법"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