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자르바예프 전 대통령 면담…한반도 비핵화 지지 당부도
靑 "양국 전문가 간 비핵화 협의 장려하기로"
文대통령, 카자흐 초대 대통령과 '카자흐 비핵화 모델' 공유
카자흐스탄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카자흐스탄 초대 대통령을 면담하고 한반도 정세 등과 관련한 의견을 교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카자흐스탄의 수도 누르술탄의 나자르바예프 센터에서 이뤄진 면담에서 최근의 한반도 정세와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정책을 두고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눴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비핵화 및 비확산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카자흐스탄이 우리 정부를 계속 지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나자르바예프 전 대통령은 "비핵화 진전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전적으로 지지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문 대통령과 나자르바예프 전 대통령은 카자흐스탄의 비핵화 경험이 한반도 비핵화에 유익한 참고가 될 수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카자흐스탄은 소련이 붕괴해 갑자기 자국 영토에 실전 배치된 핵무기를 갖게 된 비자발적 핵보유국 중 한 곳이었다.

1991년 샘 넌·리처드 누가 전 미국 상원의원은 이런 핵무기를 폐기하기 위해 기술과 자금을 지원하는 내용의 법안을 발의했고, 미국은 카자흐스탄과 벨라루스 등에 4년간 16억 달러를 지원해 핵탄두와 미사일 등을 폐기한 바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해 1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참모들로부터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이른바 '카자흐스탄 비핵화 모델'을 보고받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과 나자르바예프 전 대통령은 이 같은 카자흐스탄의 비핵화 경험을 깊이 있게 검토하기 위한 양국 전문가 간 협의를 장려하기로 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나자르바예프 전 대통령은 면담 후 문 대통령을 나자르바예프 센터 내 비핵화 이니셔티브 전시실로 안내하고 전시된 사진과 자료를 직접 소개하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