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상회담, 비핵화 협상 조기 재개 모멘텀"…'한미 엇박자' 우려 일축
통일장관 등 참석해 다양한 대북접촉 방안 논의한 듯
靑 NSC 상임위…"4차 남북회담 통해 비핵화 진전방안 논의"
청와대는 18일 오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4차 남북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 진전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청와대는 보도자료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과 관련, 상임위원들은 4차 남북 정상회담을 통해 지난 두 차례의 북미 정상회담을 넘어서는 진전된 결실을 볼 방안에 대해 구체적·실질적 논의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상임위원들은 또 판문점선언 및 평양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하기로 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앞서 일각에서는 대북특사 파견 등이 이뤄지지 않는 것을 두고 4차 남북정상회담이 예상보다 늦어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흘러나왔으나, 청와대는 이날 상임위원회 보도자료를 통해 대북소통에 힘을 쏟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로 이날 회의에서는 특사 파견을 포함,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다양한 대북접촉 방안이 논의됐으리라는 관측이 나온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전날 기자들을 만나 향후 대북접촉 계획과 관련해 "여러가지 차원에서 모색하고 있다"며 "NSC 상임위 회의도 열리니, 충분히 검토하고 나서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특히 청와대는 보도자료에서 지난 11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 대한 상임위원들의 평가도 전했다.

청와대는 "상임위원들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 협상의 조기 재개를 위한 모멘텀이 유지되는 성과가 있었음을 확인했다"며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남북관계 개선 노력과 북미 협상을 선순환적으로 진전시킬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차 북미정상회담을 서두르지 않겠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 등을 두고, 일각에서는 미국이 톱다운 방식에 회의적인 것 아니냐는 관측과 함께 한미 간 '엇박자'가 노출된 것 아니냐는 우려가 흘러나왔다.

그러나 상임위원들은 이런 관측과 달리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북미 대화 재개의 동력을 확보했다는 점을 거듭 강조한 셈이다.

이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5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한미 정상은) 남북미 정상 간 신뢰와 의지를 토대로 하는 톱다운 방식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필수적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