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괴물이 되는 건 아니지 않나"…윤소하 "사람이기를 포기한 패륜"
노회찬재단·유족과 논의해 오세훈 등 사자명예훼손 고발 계획
정의, '노회찬 모욕' 한국당에 "금수도 못할 표 구걸" 맹공
정의당은 2일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전날 고(故) 노회찬 전 의원을 향해 모욕적인 발언을 한 데 대해 이틀째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노 전 의원의 지역구였던 경남 창원성산에서 4·3 보궐선거 승리를 위해 모든 당력을 쏟아붓고 있는 정의당은 전례 없는 수준의 분노를 표출하며, 한국당을 '괴물', '금수'로 규정했다.

앞서 한국당 소속 오 전 시장은 전날 창원성산 유세에서 노 전 의원과 더불어민주당·정의당 단일 후보인 여영국 후보를 가리켜 "돈 받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분의 정신을 이어받은 분"이라고 지칭했다.

창원성산의 한국당 강기윤 후보 캠프에서 공동선대본부장을 맡은 윤영석 의원은 이날 오전 라디오 인터뷰에서 오 전 시장 발언에 대해 "사실과 정확히 부합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정의, '노회찬 모욕' 한국당에 "금수도 못할 표 구걸" 맹공
이에 대해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이날 창원성산 선대위 회의에서 "묵과할 수 없는 고인과 유족에 대한 명예훼손이자, 노 전 의원을 그리워하는 창원성산 시민들에 대한 정치적 테러"라며 "아무리 선거가 급해도 괴물이 되는 것은 아니지 않은가"라고 반문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도 오 전 시장의 발언을 '금도를 넘은 패륜 행위'라 지적하면서 "여러분은 사람이기를 포기한 것인가.

사람답지 않으면 정치를 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또한 심상정 의원은 "오 전 시장의 노 전 의원에 대한 모독은 진보와 보수, 계층과 지역을 넘어 노 전 의원을 추모했던 모든 국민을 모욕한 것"이라며 "반드시 공식 사과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여영국 후보가 승리하면 가장 개혁적인 교섭단체를 구성해 한국당의 반대를 위한 반대를 뚫고 과감한 민생개혁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동균 부대변인은 국회 정론관 브리핑을 통해 "노회찬의 이름은 한국당 따위가 함부로 입에 올릴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며 "아무리 선거가 치열하다지만 고인을 모독하면서까지 표를 구걸하는 것은 금수도 하지 못할 짓"이라고 질타했다.

정의당은 오 전 시장 등에 대한 법적 대응도 검토하고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 통화에서 "오 전 시장 등을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추후 노회찬재단, 유족 등과 논의해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