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 건물 매입 8개월 지나서야 드러나…"金 해명, 국민정서 동떨어져" 지적도
장관 후보자 각종 의혹에 청문보고서 채택 험로…靑 내부도 '곤혹'
청문회 난항에 김의겸 '투기 논란'까지…靑 검증시스템 '도마'
청와대는 김의겸 대변인이 지난해 25억7천만원 짜리 고가 건물을 매입한 사실이 드러나며일고 있는 야권의 파상공세와 여론의 싸늘한 시선에 곤혹스러운 기색이 역력하다.

여기에 문재인 대통령이 새로 발탁한 장관 후보자들에 대해서도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의혹이 잇따라 제기돼, 문재인정부의 공직자 검증시스템 전반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청문회 난항에 김의겸 '투기 논란'까지…靑 검증시스템 '도마'
김 대변인의 건물 매입 사실은 28일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올해 정기 공직자 재산신고 현황을 공개하면서 알려졌다.

자료에 따르면 김 대변인은 지난해 7월 본인의 재산 14억원에 은행 대출 10억원 등을 더해 흑석동 재개발 지역 25억7천만원 상당의 복합건물을 구입했다.

그러자 당장 야권을 중심으로는 '시세차익을 겨냥한 투기성 매입'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정론관 브리핑에서 "엄청난 대출을 받아서 부동산을 마련한 것은 누가 봐도 투기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논란이 거세지자 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결혼 후 30년 가까이 집 없이 전세 생활을 했다.

지금은 관사에서 살고 있지만, 언제 비워줘야 할지 알 수 없다"며 "투기에는 해당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그는 "제 나이에 (청와대를) 나가서 또 전세 생활을 하고 싶지는 않았다"라고도 했다.

하지만 김 대변인의 이런 해명을 두고 여권 내에서도 "국민 정서와 동떨어진 설명"이라는 목소리가 나왔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전세 생활 대신 내 집 마련을 하고 싶은 것은 모두가 마찬가지"라며 "청와대 대변인으로서 거액을 대출해 부동산 매입에 썼다는 것만으로도 국민들의 시선은 싸늘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25억7천만원에 달하는 거액의 재산상 변동이 생겼음에도, 거래 시점에서 8개월이나 지나서야 이런 사실이 알려졌다는 점도 국민들이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청와대 내에서도 이번 재산 공개 전까지 김 대변인의 거래에 대해 대부분 모르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급격한 재산변동은 미리 청와대에 알리는 절차가 있지 않느냐'라는 물음에 "정기 재산신고 외 공지 의무는 없는 것으로 안다"고 답변했다.
청문회 난항에 김의겸 '투기 논란'까지…靑 검증시스템 '도마'
장관 후보자들에 대해서도 청문회 과정에서 각종 의혹이 제기되면서, 문재인정부 청와대의 검증 시스템에 대한 비판 목소리가 한층 거세지는 양상이다.

일례로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후보자의 경우 부인을 동반한 잦은 외유성 출장 및 아들의 '호화 유학' 의혹이 제기됐고, 최정호 국토교통부 후보자의 경우 부동산 투기·자녀 편법 증여 의혹으로 야권의 공세에 처했다.

이 밖의 후보자들에 대해서도 야당은 거센 비판을 내놓고 있어,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가 무난하게 채택되기를 기대하기는 난망한 상황이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범법자 수준의 함량 미달 인사로서 국무회의장이 아니라 당장 수사기관에 앉아야 할 후보가 대부분이었다"고 말했고,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도 원내정책회의에서 "청와대 인사 추천과 검증시스템에 문제가 심각하다는 게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청와대 역시 곤혹스러운 표정이다.

이번 개각을 기점으로 문재인정부 2기 국정운영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구상이었으나, 그 출발부터 매끄럽지 못한 모양새가 됐기 때문이다.

게다가 김 대변인의 투기 의혹 논란까지 겹쳐 문재인정부 전체에 대한 여론 악화로 이어지지 않을지 초조해하는 모습도 내부에서 감지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