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진행상황 모두 파악하고 있다"
국회 대정부질문 출석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20일 "(북한에) 핵확산 움직임이 있다면 국제사회와 공조해 철저히 막겠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국회에서 열린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핵 확산에 대해 단호하게 허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 장관은 "한미 정보당국은 북한 핵·미사일 관련 모든 활동에 대해 면밀하게 주시하고 있고 동향을 모두 파악하고 나름대로 완벽하게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북한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복구 움직임과 관련해 "면밀하게 보고 있다"고 전제한 뒤 "현시점에서 북한이 협상력을 높이려고 그러는지 실제 미사일 발사를 위해 그러는지 말할 수는 없다"며 "그러나 진행되고 있는 상황을 모두 파악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미동맹을 통해 확장억제 전략을 수립해 적용하고 있다"며 "기본적으로 핵에 대한 부분은 미국의 핵우산 정책을 적용하고 있고 재래식 무기에 대한 대응은 과거 3축 체계라고 했지만, 지금은 한국적 용어로 변경해서 적용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국방부는 '3축 체계'를 '핵·WMD(대량살상무기) 대응체계'로 변경했다.

정 장관은 또한, "천안함 사건은 북한의 소행이고, 북한에 잘못된 부분이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국방부 장관이 청와대 코드를 맞춘다'는 지적에는 "청와대 코드를 맞추지 않는다.

오로지 대한민국과 국민만 보고 있다"고 말했고, '안보 울타리'를 허물었다는 비판에도 "한 번도 허문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그는 예비역 장성 450여명이 참여한 대한민국 수호 예비역 장성단이 9·19 남북 군사 분야 합의서 폐기를 주장한 데 대해서는 "이념적 부분에서 그렇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경두 "北핵확산 움직임 시 국제사회와 공조해 철저히 막을 것"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