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북미회담 보고 청취 연석회의 개최…외교·통일장관 참석
이해찬 "더 높은 합의 위한 발판", 강경화 "쟁점 좁혀져 의미"
정부 "트럼프 '+α'는 핵시설 총괄 의미…북미 적극 중재할 것"
정부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제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후 언급한 '영변+α(플러스 알파)'에서 '알파'는 한 개의 시설이 아닌 북한 전체 핵시설을 총괄하는 의미라고 5일 밝혔다.

이날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이 개최한 한반도평화 관련 위원회 연석회의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이런 내용을 포함해 이번 북미회담 내용과 결과 평가, 향후 조치 등에 대해 보고했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강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플러스 알파'는 어느 하나의 시설을 지목한 것이 아니라 모든 시설을 총괄해 종합적으로 한 이야기다.

영변 핵시설 외에도 한 번에 모든 핵을 다 폐기해야 한다는 취지로 언급한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참석자들이 '마이클 코언 청문회가 이번 회담 결렬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느냐'고 묻자 강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코언 청문회가) 북한과의 정상회담에서 (내가) 걸어 나오게 하는 데 기여했을 수 있다"고 트위터에 글을 쓴 것을 언급했다.

정부도 미국의 국내 정치 상황이 회담 결렬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또 이번 회담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을 베트남 하노이 현지에 파견했으나 실무회담을 비롯한 전체 회담 과정에 직접 참여한 것이 아니라 전해 듣는 식이어서 내용을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고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향후 북미대화 재개를 적극적으로 중재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현재로서는 회담 진행 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파악하는 것을 우선순위로 두고 있으며, 북측과의 접촉 등은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북미간 이해를 돕기 위해 미국 의회와 정부의 주요 인사, 오피니언 리더들을 우리나라 의원들이 만났으면 한다"며 국회의 적극적인 협조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회의 후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정부는) 북미 양측에 대화 지속 필요성을 주지시키며 미국과 다양한 차원에서 협의할 예정"이라며 "북미 간 대화 재개까지 장기화하지 않게 중재외교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또한 북미 중재외교 외에도 중국, 일본, 러시아, 유럽연합(EU) 등을 상대로 한 외교적 노력을 통해 북핵의 평화적 해결이라는 국제 여론 환경을 만드는 데 주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정부가 대북 특사나 원포인트 남북정상회담을 고려하고 있는지에 대해 "아직 결정된 사항이 없다.

다만 남북 간 다양한 형태의 대화를 열어놓고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해찬 대표는 회의 모두발언에서 "회담을 통해 북미관계가 간단치 않다는 것을 실감했다"며 "기대한 합의가 나오지는 못했지만 더 높은 합의와 평화로 가기 위해 중요한 발판이라는 생각을 한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북미 양 정상 간 합의 도출에는 이르지 못했지만 심도 있는 협의를 통해 서로 입장에 대한 이해를 넓히면서, 대화 재개 시 집중 논의할 쟁점을 좁혔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회담 이후 양측 모두 대화를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며 "이번 회담이 더 큰 합의로 가는 의미 있는 한 걸음이 될 것이란 기대를 갖게 한다"고도 했다.

그는 "정부는 북미 간 입장차를 좁혀 나갈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적극 모색하고자 한다"며 "한미 간 공조를 긴밀히 유지하고 남북관계와 북미관계가 선순환 국조를 유지할 수 있도록 외교적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남북관계 진전에 있어 무엇보다 우리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국민이 공감하는 정책을 추진하는 게 대단히 중요하다"면서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에서 주시는 말씀을 잘 반영해 남북관계가 진전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