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휘서신 1호' 하달…"신속 정확한 상황보고체계 확립할것"
박한기 합참의장, 日초계기 위협비행에 "작전반응시간 단축해야"
박한기 합참의장은 일본 해상초계기의 저고도 위협 비행과 관련, 우리 군의 작전 대응 시간 단축과 신속 정확한 상황 보고체계 확립을 주문했다.

26일 합참에 따르면 박 의장은 전날 부대에 하달한 '지휘서신 1호'를 통해 우리 함정에 대한 일본 해상 초계기의 저고도 위협 비행 문제를 지적했다.

박 의장은 서신에서 최근 일본 초계기 저공위협 비행 상황과 관련, 작전 반응 시간 단축과, 작전현장 가시화를 위한 신속·정확한 상황 보고체계 확립 및 행동화 숙달을 강조했다.

이어 박 의장은 "국가 안보와 국민의 안전에 직결되는 포괄적 위협에 대비한 작전 기강 확립과 전방위 대비태세를 갖춰 줄 것"도 당부했다고 군 관계자는 전했다.

한편 합참은 일본 해상초계기 위협 비행과 관련, 군의 대응수칙 매뉴얼을 구체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타국 초계기가 우리 함정과 5마일(8km) 거리 안으로 들어왔을 때 경고통신을 시행하던 것을 10마일(약 16km)로 강화하고, 위협 비행이 있으면 함정에 탑재된 대잠수함 탐색용 링스 헬기를 기동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경고통신 문구도 지금보다 강한 표현으로 바꾸고, 일본 초계기의 위협 비행 때 주변에서 작전 중인 우리 초계기가 있으면 긴급히 출동시키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 군은 지난달 20일 일본 P-1 초계기가 광개토대왕함 상공 150m로 위협 비행한 이후 자위권적 조치의 '대응행동수칙'을 보완했다.

이 수칙은 경고통신→사격통제레이더(STIR-180) 가동→ 경고사격 포함 무기체계 가동 등의 순으로 대응하는 내용을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