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국정운영 폭넓게 논의할 듯…마지막 일정으로 수석·보좌관회의 주재
문대통령, 오늘 與 지도부와 오찬 하며 한해 마무리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이해찬 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찬에서 민주당 지도부와 한 해의 국정성과를 평가하는 한편, 신년 국정 운영 방향을 두고 폭넓게 대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집권 3년 차 국정 운영에 필요한 당청 간 소통과 화합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국정개혁의 성과를 내기 위한 입법적 공조를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원활한 당청 관계 확립과 국정과제 실현에 매진하는 당의 노고에 사의를 전하고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오찬에 앞서 문 대통령과 이 대표가 인사말을 한 뒤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이 내년도 정책 방향을, 윤호중 당 사무총장이 당무 현황에 대해 각각 보고한다.

오찬에는 당 최고위원 전원과 김태년 정책위의장, 윤 사무총장, 김성환 대표비서실장, 홍익표 수석대변인을 비롯한 대변인단 등이 자리한다.

청와대에서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김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한병도 정무수석, 김의겸 대변인 등이 참석한다.

이어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올해 마지막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해 김연명 사회수석으로부터 포용국가 정책 등에 대한 추진 계획과 진행 상황을 보고받는다.

회의를 영상회의실에서 열어 청와대 전 직원이 업무관리시스템으로 시청할 수 있도록 했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올 한 해 국정을 함께한 참모진의 노고를 격려하고 신년 일정 등도 점검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