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천규 환경차관, 기조실장 때 환경공단 이사장에 사표 종용"
한국, 운영위 화력 보강하고 특검도 거론…靑 특감반 '정조준'
자유한국당은 28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이 출석하는 국회 운영위원회를 앞두고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총력전을 예고했다.

운영위 소속 의원들을 특감반 의혹 진상조사단 소속 의원으로 교체하는 한편 특검 준비를 본격화하며 화력을 최고조로 끌어올렸다.

12월 임시국회가 일단락된 가운데 '민간인 사찰 의혹'으로 국면을 전환함으로써 정국 주도권을 쥐겠다는 포석으로 보인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운영위 사보임 절차를 통해 진상조사단 소속 의원들이 모두 31일 운영위에 투입된다"고 말했다.

진상조사단은 검사 출신의 김도읍·김재경·주광덕·최교일 의원과 김용남 전 의원, 경찰 출신의 이만희·이철규 의원, 언론인 출신의 강효상·민경욱 의원,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로 구성돼 있다.

조사단 현역 의원 가운데 일정상 참여가 어려운 1∼2명을 제외한 나머지 의원들과 기존 운영위 소속 의원 일부가 31일 운영위에 참여할 예정이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이 정부 차원의 광범위한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으로 확산하고 있다"며 "운영위에서 청와대 특감반 비위 행위 전반에 대해 철저한 진상규명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당은 운영위를 통해 민간인 사찰 의혹뿐 아니라 인사검증 실패 문제 등과 관련한 조 수석의 책임을 추궁한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검찰수사가 부진할 경우 특검 도입이 불가피하다고 경고해 온 한국당은 특검법안 준비에도 박차를 가했다.

진상조사단 소속 최교일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1월 초까지 특검법안을 준비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조사단장인 김도읍 의원은 이날 일명 '환경부 블랙리스트'의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당사자와 통화했다며 그 내용을 공개했다.

김 의원은 "이분 말에 의하면 당시 환경부 기조실장이던 박천규 환경부 차관이 (다른 피해자인) 전병성 당시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에게 실질적으로 사표를 종용해 사표를 쓸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해당 내용을 밝힌 당사자 역시 환경공단 간부의 한 사람으로, 사퇴 압박을 받고 물러난 피해자"라고 설명했다.

지난 26일 한국당이 공개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 문건에 따르면 전병성 당시 이사장은 임기가 2019년 7월로 돼 있고, '사표 제출 예정'이라고 현황이 기록돼 있다.

전 이사장 외에도 환경공단 소속 임원 6명이 이 문건에 포함돼 있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민정수석실이 디지털 포렌식 장비까지 갖춰 공직자 감찰에 활용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사실상 영장 없는 압수수색이며 명백한 강압 수사 행위로, 민정수석실은 '불법 흥신소'인가"라고 비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