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타임때 '조국 운영위 출석-김용균법 처리 맞물려' 보고받고 출석 지시
"민주당, 유치원 3법과 민생법안 처리에도 최선 다해달라"
조국 "준비하겠다" 언급…靑 "반대급부의 최소치가 김용균법"
문대통령, 조국 국회 출석 지시…"김용균법 연내 반드시 처리"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이른바 위험의 외주화를 방지하기 위한 '김용균법'(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의 연내 국회 통과를 위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국회 운영위원회 출석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한병도 정무수석으로부터 조 수석의 국회 운영위 참석과 김용균법 처리가 맞물려 있어 법안 처리에 진척이 없다는 보고를 받고 이같이 지시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특감반 관련 수사가 시작돼 피고발인 신분의 민정수석이 국회에 출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나 제 2·3의 김용균이 나오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산업안전보건법이 연내에 반드시 처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김 대변인은 밝혔다.

문 대통령은 오전 9시 30분께 참모진과 티타임에서 이런 지시를 했으며,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이 열린다는 소식을 듣고는 한 수석에게 '회동 전에 홍 원내대표에게 이런 뜻을 전달하라'라는 지시를 했다.

이에 따라 한 수석은 티타임 도중 밖으로 나가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문 대통령의 뜻을 전달했다.

조 수석은 문 대통령의 지시를 듣고는 "그러면 준비를 하겠습니다"라는 취지의 언급을 했고, 문 대통령도 격려했다고 김 대변인이 전했다.

김 대변인은 "오늘 국회 3당 원내대표들이 김용균법 처리 합의에 이르게 된 데에는 문 대통령의 이런 뜻이 큰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유치원 3법과 민생법안의 국회 처리를 위해서도 민주당이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다만 김 대변인은 "이외에도 대법관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문제 등도 언급이 됐지만, 문 대통령이 가장 중점적으로 강조하고 반드시 연내 처리해야 한다고 한 것은 김용균법"이라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운영위에 조 수석이 나가는 것에 대한 반대급부의 최소치이자, 현실적으로 지금 얻어낼 수 있는 것으로 중점을 둔 것이 김용균법"이라고 부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