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위 소집 요구엔 "국민안전보다 정쟁이 더 중요한가" 비판

더불어민주당은 27일 12월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를 앞두고 쟁점법안 처리를 위한 자유한국당의 협조를 거듭 촉구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유치원 회계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유치원 3법과 고 김용균씨 같은 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산업안전보건법이 한국당 반대로 이 순간까지 처리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과 조국 민정수석 출석을 요구하는 데 대해 "지금은 운영위를 열면 정쟁 이상의 것을 기대할 수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이 유치원 3법, 산업안전보건법, 비상설특위 활동기한 연장, 대법관 후보자 임명동의안 등 해야 할 일을 하지 않기 위해 운영위 소집을 요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도 "한국당은 이번 임시국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운영위 소집이라고 얘기하는데, 국민 생명과 안전보다 정쟁이 훨씬 중요한 것인지 답변해봤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산업안전보건법은 쟁점과 이견이 거의 다 해소됐기 때문에 한국당 협조만 있으면 얼마든지 처리할 수 있다"며 "유치원 3법도 대다수 국민이 기다린다.

(한국당이) 빨리 협조해 처리할 수 있도록 해주면 감사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영교 원내수석부대표는 "산업안전보건법은 벌써 8년이 됐다.

오늘 본회의에서 꼭 통과시켜내야 한다"며 "한국당이 '우리는 그 법 몰라요' 하는 것은 아주 무책임한 태도"라고 꼬집었다.

이어 "현재는 유치원 원장들이 부모가 낸 돈과 나라에서 지원한 돈을 잘못 쓰더라도 처벌할 방법이 없다"며 "유치원법은 최소한의 장치를 둔 법으로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 "유치원3법·김용균법 처리 협조하라" 한국당 압박 지속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