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경제자문회의 주재…"사람에 대한 투자인 혁신 필요"
"경제부진 얘기 많이 들어…제조산업 혁신해야"
문대통령 "추격형 경제 한계…새 가치 선도 창출해 산업화해야"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우리가 새로운 가치를 선도적으로 창출해 산업화를 이끄는 단계로 업그레이드가 필요한데 안 되고 있다"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선도하려면 필요한 것은 역시 혁신"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민경제자문회의 마무리발언에서 "'추격형 경제'로 우리가 큰 성공을 거둬왔는데 이제 그 모델로 가는 것은 한계에 다다른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추격형 경제에 대해 "지금까지 우리 경제는 어떻든 성공해 왔는데 그 성공을 보면 남이 선도적으로 만든 기술을 우리가 응용하고 또 다른 기술과 결합해서 상용화하고 그것을 제품화하는 능력"이라면서 "(추격형 경제에) 우리 국민께서 상당히 뛰어난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 같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혁신은 사람에 대한 투자이고, 중소기업 혁신도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혁신 중소기업이 돼야 하고 그게 우리의 과제"라며 "그런데 우리가 도통 못 하느냐, 영 우리가 그런 능력이 없느냐,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요즘 우리 한류·K-팝이 보여주는 창의성을 보면, 우리는 제대로 하면 굉장히 창의적인 능력을 갖춘 민족"이라며 "오늘 말씀해주신 문제의식을 조금 더 키워주시면 좋겠다는 주문을 드리고 싶다"고 강조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자문회의 모두발언에서 "오늘은 대한민국 산업혁신이 의제로, 아주 시의적절하다.

특히 대한민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방안으로서도 대단히 절실한 과제"라고 짚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우리 전통 주력 제조산업을 혁신해 고도화하고 그를 통해 경쟁력을 높이는 것은 대단히 절실하며, 앞으로 우리의 미래성장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우리 경제를 혁신해나가는 것도 대단히 절실한 과제"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특히 "대한민국 경제가 요즘 침체·부진(하다는) 얘기들을 많이 듣고 심지어 미래가 잘 보이지 않는다는 우려도 있다"며 "대한민국 경제가 활기를 되찾고 미래를 향해서 열심히 달려갈 수 있는 좋은 논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산업혁신에 대해 제가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지 않겠다"며 "경제·산업 정책 부분에서 다들 전문가이시라 고수 앞에서 먼저 말씀드리다가 낭패를 볼 것 같기도 하고, 먼저 말씀드리면 혹시 제 얘기에 제약을 받아 자유롭게 논의가 안 될 수도 있기에 오늘은 위원님들 얘기를 듣는 자리로 생각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 경제의 올 한 해를 되돌아보고 내년을 전망하는 시기에 국민경제자문회의 전체회의를 개최하게 돼 아주 기쁘게 생각한다"며 "국민경제자문회의는 지난 1년 동안 우리 경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거기에 필요한 경제정책 과제들에 대해 활발한 논의를 거쳐 많은 조언과 제안, 좋은 의견들을 보내주셨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사람 중심 경제라는 경제 패러다임의 대전환에 대해서도 방향이 잘 설정되고 안착하도록 현장 목소리도 가감 없이 전달해주셨고 여러 보완 대책도 제안을 해주셨다"며 "정부가 정책을 수립·집행하는 데 아주 큰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문대통령 "추격형 경제 한계…새 가치 선도 창출해 산업화해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