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는 경제…문대통령, 지지율 데드크로스 엄중히 받아들여야"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21일 "문재인 대통령은 이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등 핵심측근에 대해 읍참마속의 결단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 등을 거론, "대통령 주변 인물에 대한 국민 의구심을 해소하고 민심을 얻는 것은 국정 운영에 핵심적이고 중요한 요소"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문 대통령이 '정의로운 나라를 꼭 이루겠다'고 한 지 보름 만에 청와대 특감반 민간인 사찰 의혹이 불거졌다"며 "문 대통령은 적폐청산에 대한 국민의 점증하는 불신을 심각히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손 대표는 최근 한 여론조사기관의 대통령 국정 지지도 조사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넘어선 '데드크로스 현상'이 나타났다고 언급, "촛불 민심의 기대를 한몸에 받고 당선돼 집권 초 압도적인 지지를 받은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2년 만에 데드크로스라니 격세지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문제는 경제"라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불가능해지자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확대경제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최저임금 속도 조절 등을 언급했는데, 국민에게 진실되게 다가오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손 대표는 "더 근본적인 문제는 문 대통령 스스로가 제왕적 대통령제를 타파하지 못한 것"이라며 "제왕적 대통령제에 안주한 정권은 집권 2년 차 데드크로스를 맞아 국정 추진력이 떨어지고 종국에 비극적 결말을 맞는 게 우리의 안타까운 정치사로, 문재인정부도 마찬가지 길을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지지율의 데드크로스를 엄중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손학규 "문대통령, 조국 등 핵심측근 읍참마속 결단해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