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안보전략 지침서 공개본 발간…"북핵 평화적 해결이 당면한 가장 큰 과제"
'비핵화 초기조치 시 종전선언 추진→비핵화 완전해결 시 평화협정 추진'
'대북제재' 언급 최소화…"북한주민 인권 개선에 계속 노력" 포함
전작권 환수, 신경제구상 등도 언급


청와대 국가안보실이 마련한 국가안보전략 지침서는 문재인정부의 외교·안보·통일 분야 최상위 전략 지침이라고 할 수 있다.

청와대가 20일 발간한 '문재인정부의 국가안보전략' 지침서 공개본은 올해 남북·북미 정상회담 등으로 급진전한 한반도 해빙무드를 반영,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강조하고, 종전선언에서 평화협정으로 이어지는 평화체제 로드맵을 고스란히 담았다.

이를 중심으로 남북·북미관계의 선순환, 한반도 신경제구상 등 공동번영 전략, 국방개혁 및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등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이루기 위한 세부 전략이 구체적으로 담겼다.
한반도 평화·번영 전략 총망라…뚜렷해진 文정부 비핵화 로드맵
◇ 북핵문제 평화적 접근 강조…비핵화 단계 따라 종전선언→평화협정
안보실은 공개본에서 "우리 안보에 당면한 가장 큰 도전은 북한 핵 문제"라고 진단하면서 '평화적 접근을 통한 북핵문제 해결'이라는 원칙을 제시했다.

특히 한반도 평화체제 달성을 위해 정부가 그동안 거론해 온 '종전선언→평화협정' 로드맵을 한층 뚜렷하게 담아냈다.

안보실은 "북한의 비핵화 초기 조치와 함께 종전선언을 추진하고, 비핵화가 완전히 해결되는 단계에서 평화협정 체결을 추진한다"고 명시했다.

이어 "남북 간 군사적 긴장완화와 전쟁위험 해소 등을 통해 실질적인 평화상태를 조성하고, 한미 공조 하에 북미관계 정상화도 지원한다"며 남북관계 발전과 북미관계 발전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와 연계해 남북 간 군사적 신뢰 구축 및 군비통제 문제, 남북 간 경제협력 사업 등을 협의해 나가겠다는 구상도 포함됐다.

또 남북관계 개선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남북대화 정례화·남북기본협정 체결 및 남북관계 제도화 등의 과제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렇게 만들어진 평화체제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동북아 다자안보 협력 논의를 하겠다는 전략도 소개했다.
한반도 평화·번영 전략 총망라…뚜렷해진 文정부 비핵화 로드맵
◇ '대북제재' 언급 최소화…북한인권 거론 눈길
이처럼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강조하며 박근혜정부 당시 거론된 '북핵 불용' 등의 강경한 표현은 공개본에 사용되지 않았다.

2014년 박근혜정부 청와대가 발간한 '희망의 대 시대, 국가안보전략'에는 북핵 불용의 원칙을 견지하며 북핵 포기를 위해 국제사회와 함께 압박과 대화를 병행한다는 전략이 담겼다.

당시 포함된 'NLL(북방한계선) 무력화에 단호히 대응', '천안함과 연평도 도발에 대해 북한의 책임 있는 조치를 촉구할 것' 등의 문구도 이번에는 빠졌다.

이번 공개본에는 대신 "정부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북한에 대한 제재 결의 등 국제사회의 제재 노력에 동참했다.

동시에 북한과 접촉면을 확대해 '올바른 선택을 한다면 밝은 미래를 제공할 수 있다'는 메시지도 발신해왔다"는 내용이 들어갔다.

다만 향후 대북제재 문제에 어떻게 대응할지는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일부에서는 '제재 완화'라는 표현을 비롯해 관련 내용이 담길 것이라는 예측도 있었지만, 이 역시 '북핵 문제 진전 등 여건이 마련될 때 남북 경제협력을 활성화하겠다' 등의 문구로만 표현됐다.

또한 "국군포로, 납북자, 억류자 문제 해결 노력을 하겠다"는 내용과 함께 "북한 취약계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분리해 추진한다"는 지침이 담겼다.

특히 북한 인권과 관련, "북한인권법은 북한 주민의 인권 증진 등을 정부의 책무로 규정하고 있다.

주민의 인권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계속 노력을 하겠다"며 "북한 인권 실태조사를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국제사회의 북한 인권 개선 노력에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북한 이탈 주민에 대한 지원정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 역시 지침서 공개본에 담겼다.
한반도 평화·번영 전략 총망라…뚜렷해진 文정부 비핵화 로드맵
◇ 한반도 신경제구상 등 공동번영 비전…외교 전략도 담겨
이번 공개본에는 '남북한의 경제적 통합을 통해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겠다'는 한반도 신경제구상 비전이 담겼다.

북한 경제에서 나타난 시장경제 요소를 남북 경협에 접목하고, 주변국과 정책 연계가 가능한 사업들을 발굴하는 계획과 함께 그 사례로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구상'을 들기도 했다.

미·일·중·러 등 주변국들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국민과 국익 중심의 실용외교'라는 원칙 아래 당당한 협력 외교를 펼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미국과는 호혜적·포괄적 한미동맹을 발전시키고, 중국과는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내실화한다는 계획이다.

일본과는 진실과 정의의 원칙에 입각해 역사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며, 특히 역사 왜곡과 독도에 대한 부당주장에는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실질 협력은 병행하는 등 '투트랙' 전략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러시아와는 남북경제공동체 구상과 맞물려 '남·북·러 3각 협력'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안보실은 또 '신남방정책 추진을 통해 아세안(ASEAN), 인도 등과 관계를 강화하는 등 외교 다변화에도 힘을 기울이겠다'는 방침도 공개본에 넣었다.
한반도 평화·번영 전략 총망라…뚜렷해진 文정부 비핵화 로드맵
◇ 국방개혁 2.0 강력추진…한미동맹 기반으로 전작권 조기전환
안보실은 "평화와 번영은 강력한 국방력을 기반으로 한다.

우리 국방은 우리 스스로 책임진다는 자세로 강력한 안보태세를 구축해야 한다"며 국방개혁을 통한 강군 육성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특히 안보실은 굳건한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전시작전통제권을 조기에 전환해야 한다며 한국군이 한미 연합방위체제를 주도할 능력을 구축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국방개혁 2.0을 강력히 추진하고, 안보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군 구조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전략도 지침서에 담았다.

이와 함께 ▲ 장병인권 보장 ▲ 복무여건의 획기적 개선 ▲여군 인력 확대를 및 양성평등 보장 군문화 조성 ▲ 독립·참전 유공자에 대한 최상의 예우와 보상 등을 국방분야 주요 과제로 제시했다.
한반도 평화·번영 전략 총망라…뚜렷해진 文정부 비핵화 로드맵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