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설치도 추진…연락사무소 사무처장 "조만간 될 것"
"개성 연락사무소, 장차 스마트빌딩으로…성탄절 트리도 설치"
정부는 오는 23일 개소 100일째를 맞는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앞으로 '스마트 빌딩'등으로 발전시키는 방안을 구상 중이다.

공동연락사무소에 상주하는 김창수 연락사무소 사무처장은 20일 기자들과 만나 "북미관계가 좋아지고 제재가 완화되는 상황에서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장차 '스마트 오피스'식으로 만들어봐야겠다(는 생각)"고 말했다.

김 사무처장은 "사물인터넷이나 스마트 빌딩을 운영하려면 광케이블을 깔아야 하지 않을까 구상하고 있다"고 언급하고 공동연락사무소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한 준비 상황도 소개했다.

그는 "인터넷 개설도 조만간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과거 개성공단이나 금강산 등에 상주하던 남측 주민이 인터넷을 상시로 사용할 수 있었던 적은 없었다.

연락사무소에서는 현재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다.

남측은 인터넷 사용을 위해 KT 개성지사에서 연락사무소까지 2㎞ 구간에 광케이블을 까는 방안을 북측과 협의해 왔다.

이를 통해 북중간 연결된 국제 인터넷망을 활용하는 방안을 일차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그러다 지난달 남북간 통신 실무회담에서 판문점에 동케이블로 구축된 남북 직통회선을 광케이블로 개선하기 위한 문제가 논의됐고, 당국은 이를 이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를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사무처장은 "(남북간 직통) 광케이블을 깔 수 있게 되면 후속조치로 연락사무소로 인터넷을 연결할 수 있다"고 "이를 활용하는 방안이 새롭게 등장한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광케이블을 설치하려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제재 예외를 인정받아야 할 수 있다.

정부는 지난 7월 남북 간 군 통신선을 복원하는 과정에서 광케이블을 비롯한 물자를 북한에 지원한 것과 관련해 유엔 제재위원회로부터 대북제재 예외를 인정받은 바 있다.

한편, 김 소장은 북측이 개성공단을 자체적으로 가동하고 있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는 "이미 상당히 많은 시설이 불능화돼 있고 공단을 가동할 수 있는 상태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북측이) 남북회담의 모멘텀을 유지시켜 나가겠다고 나름대로 판단한다는 것을 현장에서 느낀다"고 개성에서 만나는 북측 관계자들의 기류를 전하기도 했다.

남북 인원들이 함께 생활하는 공동연락사무소에는 연말을 맞아 크리스마스 트리와 장식도 들어설 예정이다.

2층 남측 사무실에는 트리가, 교육장과 안내실 등으로 사용되는 1층에는 실내조명 장식이 설치된다.

이밖에 그는 방역에 민감한 북측의 특성으로 3주간 사무소에 육류 반입이 안됐다면서 "풀만 먹고 살고 있다"며 고충도 털어놨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