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은 16일 정당득표율에 정비례하는 의석배분 방식의 선거제도인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한 당의 공식 입장은 "도입"이 아니라 "검토"라고 정리했다.

또한, 전날 한국당을 포함한 여야 5당 원내대표가 선거제 개혁 합의문 1항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적극 검토한다"고 적시한 것이 연동형 도입 합의가 전혀 아님을 강조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일부 정당과 언론에서 보도되는 것처럼 한국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기로 최종 합의한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확인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한국당은 향후 의원총회 등 당내 논의 과정과 다각적인 의견수렴 과정을 통해 어떤 선거구제가 민의를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지 치열한 토론과 숙의 과정을 거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도 성명을 통해 전날 여야가 합의한 것은 "의원정수 확대도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도 아니다"라고 밝히고 "합의문에 명시된 것처럼 분명한 것은 열린 자세로 논의와 검토를 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어제 합의에 따라 정개특위를 가동해 안을 만들어내는 것은 당연한 일로, 선거제라는 민주주의 게임의 룰은 국민 여론, 각 정당의 의견수렴 등의 절차도 수반돼야 한다"며 "한국당은 바람직한 선거제도와 권력구조에 대해 당내 논의와 의견수렴 절차를 시작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당 "연동형 비례제 도입 합의 아냐…당내 논의 시작"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