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 있는 7·9급 출신 '속성승진' 방안도 조속히 확정"

국무총리 소속 공직인사혁신위원회는 지난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차 전체회의를 열어 올해 정부 부처별 초과근무 감축과 연가사용률을 점검해 근무여건 개선을 지속해서 추진하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혁신위는 '인사혁신을 통한 공직 경쟁력 강화방안'을 협의하는 민관협의체로, 국무조정실장·인사혁신처장 등 정부위원 5명과 민간위원 15명으로 구성돼 있다.
공직인사혁신위 "부처별 초과근무 감축·연가사용률 점검"
지난 1월 정부는 2022년까지 공무원의 초과근무시간을 현재 대비 약 40% 감축하고, 연가 100% 사용을 목표로 한다며 초과근무 저축제와 동계휴가제 등의 정책을 발표했다.

혁신위는 올 한 해 각 부처가 이러한 정부 목표를 제대로 이행했는지를 점검할 필요성이 있다고 의견을 모았다.

혁신위는 또, 내년 시범시행을 앞둔 '속진 임용제' 방안을 조속히 확정하라고 인사혁신처에 주문했다.

인사처는 새해 정부 업무보고에서 연공서열과 입직경로 중심의 승진 관행을 실적과 능력에 따라 승진할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며 속진 임용제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했으나, 구체적인 방안을 아직 내놓지 않았다.

이 제도는 능력 있는 7·9급 출신에게 '속성승진'의 기회를 줘 실·국장 진입자를 늘리자는 취지다.

5급으로 들어온 사람 가운데 고위공무원단(3급 이상)으로 퇴직하는 사람의 비중은 40.4%이지만, 7급으로 들어온 사람 중에서는 7.0%, 9급으로 들어온 사람 중에서는 0.6%에 불과하다.

혁신위는 아울러 채용비리 차단을 위해 정부-공공기관 간 협의체를 상시화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문했고, 이에 인사처는 혁신위 의견을 바탕으로 기획재정부·행정안전부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공정채용 문화 확산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공직인사혁신위 "부처별 초과근무 감축·연가사용률 점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