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시장 "경제 어려워, 도와 달라" vs 노조 "경제위기 울산이 더 심해"
광주시장-현대차노조 첫 만남…광주형 일자리 입장차만 확인
이용섭 광주시장과 현대자동차 노조 집행부가 '광주형 일자리'를 놓고 30일 처음 만났으나 서로 입장 차이만 확인했다.

이용섭 시장은 김동찬 광주시의회 의장, 수행단 10여 명과 함께 이날 오전 10시 40분께 울산 북구 현대차 울산공장 내 노조 사무실을 방문해 하부영 현대차 노조 지부장 등 노조 집행부와 면담했다.

이 자리에서 이 시장은 "광주형 일자리를 우려하는 울산시민과 노조 입장을 이해하고 있지만 광주 경제가 너무 어렵다"며 "노조가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이 시장은 "광주형 일자리는 기존 일자리를 빼앗거나 노동 희생을 강요하는 정책이 아니다"며 "이 정책이 성공하면 해외로 나간 우리 공장도 국내로 돌아오게 돼 기존 일자리 지속 가능성이 커진다"고 말했다.

그는 "이 정책이 확대되면 지자체마다 특색있는 일자리 사업을 할 수 있어 기업 체질이 개선되고 기존 일자리도 강화될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광주형 일자리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광주형 일자리가 추진되며 수소차 등 현대차와 울산시가 추진하는 신산업이 잘 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하는 등 광주시가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밝혔다.
광주시장-현대차노조 첫 만남…광주형 일자리 입장차만 확인
이에 대해 하부영 지부장은 그동안 주장해온 광주형 일자리 문제점을 재차 강조했다.

하 지부장은 "이미 자동차 생산공장이 포화한 상태에서 광주형 일자리는 과잉투자"라며 "이 정책이 잘 되면 기존 노동자 일자리가 없어질 것이고 안 되면 또 문제가 되는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 정책 확대는 지자체 간 저임금 정책을 부추기게 될 것이다"며 "노동자 주머니가 두꺼워져야 경기가 상승한다"고 덧붙였다.

하 지부장은 또 "광주시민 염원을 알고 있지만, 울산이 광주보다 실업률이 더 높고 조선업 위기 등으로 더 어렵다"며 "광주형 일자리 추진을 다시 한번 심사숙고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면담은 30분가량 진행됐지만 별다른 공감대 없이 마무리됐다.

이 시장은 면담 후 하언태 현대차 울산공장장(부사장)과 비공개로 만나서 광주형 일자리 관련 의견을 교환했다.

이 시장과 김동찬 광주시의회 의장은 현대차 울산공장 정문 앞에서 현대차 직원과 가족에게 보내는 호소문을 읽기도 했다.

노조는 면담 직후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형 일자리 관련 울산시민 설문조사 결과 66.7%가 반대했고 '울산 경제에 영향을 미친다'에 63%가 공감했다"고 밝혔다.

노조는 울산사회조사연구소를 통해 지난 29일 시민 만 19세 이상 시민 1천1명을 대상으로 자동응답서비스(ARS) 조사(신뢰수준 95%)를 진행했다.

광주형 일자리는 광주광역시와 현대차가 합작법인을 만들어 광주에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10만 대 생산공장을 짓고 노동자에게 기존 자동차 업계 임금 절반을 제공하는 것이다.

광주시가 한국노총 등과 합의해 추진하고 있으나 민주노총과 현대차노조는 "기존 일자리가 빼앗길 우려와 이미 포화인 자동차 시장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며 반대해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