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얻은 것 하나 없는 굴복"…'국조 반대' 강경파 반발
이해찬 "부당한 국조 요구에는 엄격히 대응"…원내지도부 막판 고심
민주, '고용세습 국조' 수용 가닥 관측에 내부 갑론을박
더불어민주당 원내지도부가 21일 국회 정상화를 위해 야 4당의 공공기관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 요구를 받아들이는 쪽으로 기울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자 그동안 국조 수용에 반대해 온 당내 강경파들의 반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수도권의 한 재선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야당은 마땅히 해야 할 예산·법안심사 책무를 국정조사와 연계하려 하고 있다"며 "홍영표 원내대표가 야당의 명분 없는 국조 요구를 수용한다면 반드시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 초선 의원은 "야당은 생떼를 부려 국정조사를 얻어내는 것 같은데 반대로 우리는 판문점선언 비준동의라도 얻었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이는 협상이 아닌 굴복"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그간 야당이 요구해 온 공공기관 고용세습 의혹 국조에 대해 '감사원의 감사결과 이후에나 논의해야 할 사안'이라며 단호한 입장을 견지해 왔다.

그러나 전날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 이어 민주평화당, 정의당이 국조 요구 수위를 높이자 "다시 의견을 수렴하겠다"며 한발 물러섰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홍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한 원내지도부가 사실상 국조 수용으로 기울었고, 이날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국조 실시를 골자로 하는 국회 정상화 합의문이 발표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다.
민주, '고용세습 국조' 수용 가닥 관측에 내부 갑론을박
그러자 당 지도부 내에서도 국조 수용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주문이 쏟아졌다.

이해찬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부당한 국조 요구에 대해선 엄격한 기준으로 대응해줬으면 한다"고 원내지도부에 당부했다.

남인순 최고위원도 "야당의 국조 요구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정책을 훼손하려는 의도"라며 국조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이에 홍 원내대표는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전날 의원총회에서 최종 결정에 대한) 위임을 받았으니 좀 더 고민하겠다"며 "다시 의원총회를 열지도 고민 후에 결정하겠다"고 했다.

서영교 원내수석부대표는 MBC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의원총회 대신 상임위원회별로 의견수렴을 해 나갈 것"이라며 "오늘 당장 국회가 정상화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원내지도부가 '장고'에 들어갈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안민석 의원은 CBS라디오에 출연, "국조 수용을 놓고 지금도 의원들 간 찬반 격론이 진행되고 있다"며 "최종결론은 안 났지만, 전체적 흐름은 국조 요구를 받아선 곤란하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