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한국GM 노조 반성 몰라…민노총은 말이 안 통한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는 12일 경영진의 연구개발 부문 분사 결정에 반발해 자신의 지역구 사무실에서 농성 중인 한국GM노동조합을 겨냥해 “지나치게 폭력적”이라고 비판했다. 또 탄력근로제 확대 등 정부 노동정책에 반발하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을 두고는 “말이 안 통한다”고 하소연했다.

홍 원내대표는 취임 6개월을 맞아 이날 서울 여의도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한국GM노조가 ‘지역에 와서 표 구걸하지 말라’는 유인물을 뿌리고 점거 농성까지 하는 데 대해 모멸감을 느낀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노조 집행부가 사과할 때까지 만날 생각이 없다”고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노동 현안 논의를 위한 사회적 타협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참여조차 거부하는 민주노총을 겨냥해선 “너무 일방적이라 말이 통하지 않는다”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한국GM 전신인 대우자동차 노조 간부 출신인 홍 원내대표는 여권에선 대표적인 친노동계 인사로 꼽힌다. 하지만 최근 들어 각종 노동 현안을 두고 민주노총 등과 대립각이 커지고 있다.

그는 노동계와 각종 이익단체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정기국회에서 탄력근로제 확대, 원격진료 도입 등 쟁점 현안을 처리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홍 원내대표는 “고용노동부가 지난 2월부터 탄력근로제 적합 업종을 선정하고 있는데 조만간 마무리되면 현재 3개월인 탄력근로제 기간을 6개월로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또 의료계가 반대하는 원격진료 도입에 대해선 “당내 이견 정리가 다 끝났기 때문에 이번 정기국회 중에 산간도서지역에 우선 적용하는 관련법을 통과시키겠다”고 강조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익단체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개혁법안 처리에 속도를 내겠다는 뜻도 명확히 했다. 홍 원내대표는 12일 “원격진료가 국내에선 19년 동안 반대에 가로막혀 아무것도 못하는 동안 미국 등 주요 선진국에선 크게 발전했다”며 “정기국회에서 법안이 통과되면 관련 중소벤처기업에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현행 인사청문제도의 개선 필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인사청문제도를 개선하지 않으면 역량 있는 사람을 모시기 어렵다”며 “최근 조명래 환경부 장관을 임명하는 과정에서도 다른 7~8명이 장관직을 거절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특히 기업인 출신 장관 영입을 위해 주식 백지신탁 제도의 개선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주식 백지신탁은 기업인이 장관 제안을 받았을 때 문제가 있다”며 “이 문제까지 포함해 국가가 필요한 공직자의 인재풀을 넓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홍 원내대표는 노사 간 새로운 상생모델로 주목받고 있는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해선 “타결이 임박했다”고 전했다. 그는 “15일부터 예산안 소위원회가 가동에 들어가기 때문에 내년도 예산안에 광주형 일자리 예산을 반영하려면 합의가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광주형 일자리는 현대자동차가 기존 임금의 절반 수준을 보장하면 주거복지비는 중앙·지방정부가 부담하는 새로운 일자리 창출 모델이다. 지역의 고용 불황과 기업들의 생산성 악화를 해소하는 첫 모델이어서 다른 지방자치단체에서도 협상 타결 여부를 주목하고 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가 끝난 뒤 국회에서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과 따로 만나 “연구개발 분사에 대한 노조의 우려를 경영진이 해소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고용과 미래에 대한 노조의 불안은 이해하지만 그렇다고 노조가 폭력적으로 문제를 풀려고 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