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北, 물리적으로 NLL 인정한다고 판단"
국방부는 30일 북한이 사실상 물리적으로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인정하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진우 국방부 부대변인(공보과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서해 NLL과 관련한 질문에 "서해에서(북한)의 행동을 보면 북에서 물리적으로 (NLL을) 사실상 인정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 부대변인은 '북한이 물리적으로 NLL을 지켰다는 것은 어떤 행동을 말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만, 행동에 유의하고 있다는 측면을 말씀드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행동에 유의하는 것이 판문점 선언 전후로 달라졌다는 것이냐'는 물음에 "지금 현재 상황에서 보면 그렇게 이해하고 있다"면서 "어쨌든 (북한이) 사실상 행동을 유의하면서 물리적으로는 사실상 (NLL을) 인정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부대변인은 "북한이 실제로 위협이라든지, 행동들이 없다는 것을 말씀드린 것"이라며 "상호 간에 군사적 적대 행위 중지를 비롯해 판문점 선언을 이행을 위한 여러 가지 실무적 조치를 하고 있는 과정에서 서로 신뢰를 증진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국방부 관계자는 "평창 동계올림픽과 판문점 선언 이전과 비교해 봤을 때 북한이 (NLL에) 상당히 유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