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위 국감…與 "부동산시장 자극만", 野 "부동산대책 널뛰기 원인"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18일 한국감정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한국감정원이 발표하는 부동산 가격 통계의 정확성과 신뢰성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부동산 가격의 공시와 통계 작성이 주 업무인 한국감정원이 발표하는 주간 아파트값 동향 등 각종 통계 자료가 부동산시장의 실제 가격 움직임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해 괴리가 크다는 지적이 여야 의원들로부터 공통으로 제기됐다.
한국감정원 '부정확한 집값' 통계 논란…"실제 변동 반영 못 해"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은 "한국감정원의 주택 가격 동향조사 자료를 국토부 실거래가를 토대로 한 자료와 비교해보니 전혀 다른 양상을 보였다"면서 "주간 단위로 감정원이 발표하는 아파트값 동향은 실거래가 사례 반영이 어려워 부동산시장의 흐름을 객관적으로 담기 어렵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부정확한 주택 시세가 속보성으로 발표되며 사람들이 일희일비하는데, 불필요하게 시장을 민감하게 만드는 측면이 있다"며 "감정원 조사를 없애든지, 아니면 내부 참고용으로 국토부와 긴밀히 정보를 공유하는 용도로만 써야 한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이은권 의원은 "감정원 통계가 엉터리라는 지적과 실거래가 시스템과의 불일치 문제가 심각하다는 지적이 해마다 나온다"면서 "감정원이 올해 4월부터 7월까지 14주 연속으로 강남 4구의 아파트값이 내림세라고 공시했는데 추후 이 기간 부동산 실거래가를 살펴보니 아파트값이 뛰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 "9·13 대책 발표 전에도 감정원은 '서울 상승 폭 확대 주춤'이라고 실제와 다른 발표를 했다"며 "이러니 국토부가 부동산 정책 수립을 하면서 올바른 진단을 못 하고 8∼9번씩 정책을 내놓으면서도 국민 신뢰를 못 받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바른미래당 이혜훈 의원 역시 "강남 4구 아파트값이 14주 연속 하락세를 보였을 때와 14주 연속 상승세를 보였을 때 국토부 장관의 부동산 정책 결정과 종합부동산세 개편안의 내용은 달라진다"며 "그런데 감정원이 지난 7월 말 종부세 개편안이 발표되기 전 시장 흐름과 다른 강남 4구 주간 아파트값 동향을 발표해 정부 정책이 널뛰기하게 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감정원 통계의 표본 수가 7천400개인데 이걸로 176개 시·군·구를 조사하다 보니 한 곳의 표본이 겨우 42개다.

이걸로 아파트값을 어떻게 정확히 측정할 수 있나"라며 표본 수를 늘릴 것을 요구한 데 이어 집값 동향 발표를 주 단위에서 월 단위로 바꿀 것을 제안했다.

김학규 한국감정원 원장은 의원들의 잇따른 지적에 "주간 통계가 의원들이 생각하듯 그렇게 (부정확하게) 발표되는 게 아니다.

부동산 시장을 반영한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반박했으나, 이 같은 답변에 의원들이 항의하자 "염려되는 부분을 반영해 더 겸손하게 하겠다"고 자세를 낮췄다.

김 원장은 "주간 주택가격 동향 발표에 대한 국민의 니즈(요구)가 아주 강하다"며 정기적인 자료 공개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했으나, 주간 단위로 집값 동향을 발표하는 방식을 유지할지에 대해서는 "국토부와 협의해 보겠다"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