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개특위 위원 배분 이견…한국당 위원 6명? 7명?
정개특위 구성 지연으로 선거구획정위원 통보 시한 넘겨


여야가 5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등 6개 비상설 특위를 구성하는 문제를 둘러싼 합의에 진통을 겪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정감사 전에는 비상설 특위를 가동해야 한다고 했는데 오늘도 서로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해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위원인 홍 원내대표는 이날 박한기 합참의장 후보자에 대한 국방위의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를 만났다고 소개하면서 "서로 질의하고 나와서 소회의실에서 잠깐 봤는데 오늘은 (합의가)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여야, 국회 정개특위 등 6개 특위 구성 진통
민주당과 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여야 3개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은 최근 정개특위, 사개특위 등의 위원 배분을 놓고 협의를 이어가고 있으나 좀처럼 절충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정개특위는 민주당 8명, 한국당 6명, 바른미래당 2명, 비교섭단체 2명 배분에 여야가 공감대를 이뤘으나 사개특위 구성 비율을 놓고 민주당과 한국당이 대립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여야가 사개특위 구성에 전격 합의, 이르면 이날 특위 구성이 발표될 것이라는 말도 나왔지만, 실제 여야, 특히 민주당과 한국당은 사개특위 문제를 놓고 줄다리기를 이어가는 상황이다.

민주당은 정개특위 배분대로 사개특위도 구성하자는 입장이나, 한국당은 자당 몫으로 6명이 아닌 7명을 요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개특위 구성을 놓고 이견이 좁혀지지 않으면서 정개특위와 윤리특위, 남북경제협력특위, 에너지특위, 4차 산업혁명특위 등 다른 특위들의 일괄 합의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특히 정개특위 구성이 지연되면서 선거구획정위원(9명)을 의결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통보해야 하는 시한(5일)을 사실상 넘기게 됐다.
여야, 국회 정개특위 등 6개 특위 구성 진통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