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서 중앙식물원 참관 예정…집단체조 관람·과학기술전당 등 참관도
10·4방북단, 노前대통령이 11년 전 심은 소나무 둘러본다
10·4선언 11주년 공동행사 참석차 평양을 찾는 민관방북단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소나무'를 둘러볼 것으로 보인다.

3일 통일부에 따르면 방북단은 평양에서 귀환하는 날인 6일 북한 최대의 식물원인 중앙식물원을 참관할 예정이다.

중앙식물원은 2007년 10월 방북한 노무현 전 대통령이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심은 소나무가 있는 곳이다.

당시 노 전 대통령과 김 상임위원장은 남측에서 가져간 소나무를 심으며 한라산과 백두산에서 가져온 흙을 합토(合土)하고 백록담과 천지의 물을 합수(合水)했다.

지난 6월 판문점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장성급회담 때는 북측 수석대표인 안익산 중장(우리의 소장격)이 노 전 대통령이 심은 소나무 사진을 보여주며 10·4선언 정신을 강조하기도 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참관 장소가 중앙식물원이니 아무래도 노 전 대통령이 심은 소나무를 둘러보고 오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10·4방북단, 노前대통령이 11년 전 심은 소나무 둘러본다
방북단은 4일 오전 항공편으로 평양을 찾아 숙소인 고려호텔에 여장을 풀고 오후에 과학기술전당을 참관한다.

원자구조 모양의 건물인 과학기술전당은 2016년 1월 1일 준공식이 열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새해 첫 공식활동 무대로 삼은 곳이다.

북한의 과학기술 성과를 보여주는 전시물 가운데 과거 북한이 쏘아 올린 로켓 모형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음날인 5일 오전에는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10·4선언 발표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가 열린다.

오후에는 만수대창작사와 만경대학생소년궁전 참관 일정에 이어 집단체조 및 예술공연 관람이 예정돼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 때와 마찬가지로 북한은 집단체조 '빛나는 조국'에서 체제 선전 내용을 덜어내고 화해협력을 강조할 것으로 관측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