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북미대화 진전 여건 조성…차분하게 대화 지켜볼 것"
비핵화-상응조치 '빅딜' 국면서 미세조정 나설 수도
문대통령, 폼페이오 면담서 북미 의중 파악 후 등판시기 고민할듯
폼페이오 4차 방북 성사…비핵화·종전선언 기대감 키우는 靑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4차 방북 일정 확정으로 교착상태에 빠졌던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정상궤도에 오르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는 기대감을 키우는 모습이다.

비핵화 협상 진전과 연내 종전선언이라는 문 대통령의 목표 달성을 위한 장이 마련됐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은 지난달 남북·한미 정상회담의 결과물이기도 하다.

헤더 나워트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2일(현지시각) 정례 브리핑에서 폼페이오 장관이 7일 북한을 방문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만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폼페이오 장관의 네 번째 방북이 확정되면서 북미 간 비핵화 대화가 다시금 동력을 찾은 것을 높이 평가하면서도 폼페이오 장관이 어떤 성과를 내느냐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그동안 청와대는 폼페이오 장관이 7일보다 더 늦은 시기에 북한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관측보다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시기가 당겨진 것으로, 그만큼 구체적인 성과를 내겠다는 북미 간 의지가 강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청와대로서는 고무적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3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은 북미 간 대화가 진전될 여건이 조성됐기 때문으로 보인다"며 "북미정상회담 일정이나 의제 등을 어느 정도 합의할 것으로 본다"라고 내다봤다.
폼페이오 4차 방북 성사…비핵화·종전선언 기대감 키우는 靑
폼페이오 장관은 7일 김 위원장을 만난 뒤 같은 날 서울에 도착해 문 대통령을 면담한다.

문 대통령은 4차 방북을 마친 폼페이오 장관과 만나 비핵화 협상 진전 상황과 종전선언을 비롯해 북한이 요구하는 '상응조치' 등 북미 양측의 정확한 의중을 파악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판을 복원한 상황에서 북미가 직접 문제를 풀어야 하는 만큼 대화를 지켜볼 것"이라며 "궁극적으로는 우리가 나서지 않는 상황이 제일 좋은 것 아니겠는가"라고 말했다.

현 단계에서는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미국의 '상응조치' 사이에서 북미 양측의 접점 찾기가 중요하다는 의미다.

다만 이 과정에서 북미 간 간극이 불거질 경우 문 대통령의 '미세 조정'이 요구되는 상황도 배제할 수 없다.

리용호 북한 외무상은 지난달 29일 유엔총회 일반토의 연설에서 "비핵화를 실현하는 우리 공화국 의지는 확고부동하다"면서도 "미국에 대한 신뢰 없이 우리가 일방적으로 핵무장을 해제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사흘 뒤에는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미국이 종전선언에 응해주는 대가로 북조선으로부터 핵계획 신고와 검증은 물론, 영변 핵시설 폐기나 미사일 시설 폐기 등을 받아내야 한다는 황당무계하기 짝이 없는 궤변이 나오고 있다"는 논평을 내놓았다.

이를 두고 종전선언만으로 북한이 실질적 비핵화 조치를 취할 수 없을뿐더러 미국에 대북제재 완화와 같은 '플러스 알파'를 요구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을 앞두고 협상 주도권을 놓고 북미가 기 싸움을 벌이는 양상이다.

실제로 폼페이오 장관이 김 위원장을 만나 제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및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 큰 틀의 합의를 이루더라도 양측의 일부 요구가 맞선다면 청와대가 물밑에서 이를 조율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당장 김 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간 두 번째 만남이 성사된다면 문 대통령이 어떤 형태로든 다시 등판할 가능성이 크다.

비핵화와 연내 종전선언을 위한 북미 간 입장 조율도 중요하지만, 한반도 정세와 관련한 중요 국면이 전개될 때마다 이뤄진 북중정상회담 등 다양한 변수에 대처하는 것도 문 대통령의 역할로 꼽히기 때문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