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행사축소, 국민 자존심 무너져"…평화 "안보·평화 분리 안 돼"
정의 "평화국방으로 전환"…여야 대표, 국군의날 행사 일제히 참석


여야는 국군의날인 1일 일제히 조국 수호를 위해 목숨을 바친 영령들의 넋을 기리면서 현역장병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다만 더불어민주당은 한반도 평화구축을 위한 안보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나,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국군의날 행사축소를 문제 삼으며 온도 차를 보였다.
여야 '국군의날' 인식차…민주 "평화구축" 한국 "저자세 안보"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논평에서 "제70주년 국군의날을 맞아 튼튼한 안보를 바탕으로 한 한반도 평화구축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문재인정부는 3차례의 남북정상회담, 4·27 판문점선언, 9·19 평양공동선언은 물론 북미 정상회담, 한·미·일 정상회담을 이끌어냈다"면서 "한반도 평화의 주체자로서 강력한 한미동맹과 국제사회의 공조를 얻어내며 새로운 한반도 평화의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민주당은 한반도의 평화체계를 구축하고 국민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는 평화로운 안보 환경을 만드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약속했다.
여야 '국군의날' 인식차…민주 "평화구축" 한국 "저자세 안보"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대한민국 국군의 명예와 사기를 저해하는 문재인정부의 대북 저자세 안보에 맞서 대한민국을 지키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평양 군사합의에서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무력화했고, 군사분계선 상공의 비행금지구역을 설정함으로써 정찰자산을 우리 스스로 봉쇄했다"며 "문재인정부가 국가 안보까지 적폐 대상으로 몰아가는 것은 아닌지 염려스럽다"고도 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정부는 이번 70주년 행사도 통상 5주년 단위로 열었던 시가행진을 생략한 채 실내와 야간행사로 대체했다"며 "다른 국가들이 국군의날 행사를 자국만의 의미를 담아 범국가적 행사로 치르는 것과는 너무나 대비된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도 논평에서 "문재인정부는 '축소된 국군의날' 행사로 국민들의 '자존심도 무너졌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이번 국군의날 행사는 5년 주기로 대규모 병력과 전차·장갑차 등을 동원해 진행했던 시가행진이 빠졌다"며 "혹시 북한을 자극할까 봐 없앤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튼튼한 안보와 평화는 동전의 앞뒷면과 같이 분리될 수 없다"면서 "일각에서 국군의날 기념행사 축소를 아쉬워하고 있지만, 국군의날의 진정한 의미는 행사 규모에 있지 않다"고 밝혔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남북은 상호불가침을 약속하고 평화와 상생의 시대로 나아가는 중"이라며 "평화를 지키는 것이 군대의 근본 목적인 만큼, 이데올로기에 의지해왔던 우리 군의 바탕을 단단한 자주와 평화국방으로 전환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여야 '국군의날' 인식차…민주 "평화구축" 한국 "저자세 안보"
한편, 여야 지도부는 이날 일제히 제70주년 국군의날 행사에 참석한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 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이날 오후 6시 30분 국군의날 행사가 열리는 용산구 전쟁기념관 평화의 광장을 찾을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