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34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평양을 찾은 가운데 환대 등에서 '최초'라는 수식어가 붙고 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8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프레스센터 브리핑을 통해 "김 위원장이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연 것은 이날이 처음"이라며 "이뿐 아니라 김 위원장 부부가 공항에 영접을 나온 것도 최초"라고 밝혔다.

윤 수석은 "김 위원장이 중국 북경과 싱가포르에서 정상회담을 한 적은 있다"며 "그러나 평양은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공항 영접은 외국 정상회담 사례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환대라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이날 오후 3시30분부터 정상회담을 갖는 장소 역시 최초다.

윤 수석은 "오후 정상회담 장소는 조선노동당 본부 청사"라며 "이곳에서 남북 정상이 회담을 갖는 것도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이어 "2~3명이 함께 배석할 예정"이라며 "다만 정확한 인원은 가봐야 알 것 같다"고 알렸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이번 방북 중 첫 회담은 만남까지만 취재가 가능한 것으로 결정됐다.

남북 정상이 회담을 가지는 동안 김정숙 여사는 리설주 여사와 별도로 만난다. 김 여사는 옥류아동병원을 찾아 방명록에 서명하고 엑스레이실 등을 둘러본다.

이후 체육 시설에서 북한 아이들과 관련 체험을 할 예정이다. 오후 3시께엔 음악종합대학을 함께 찾는다.

윤 수석은 또 "90분간 예정된 정상회담이 끝나면 문 대통령 부부와 수행원들은 평양에 있는 평양 대극장에서 삼지연 관현악단 공연을 관람한다"고 전했다.

이후 북한 고위간부와 외국 주요인사 전용 연회장인 목란관에서 공식수행원, 특별수행원, 일반수행원이 모두 참석하는 환영만찬이 진행된다.

윤 수석은 "만찬 완료시점은 오후 9시로 돼 있으나 현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