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책연구소 조사결과 '예산 검토 후 비준동의 결정' 73.1%"

바른미래당 지상욱 의원은 6일 문희상 국회의장이 지난 3일 정기국회 개원사에서 한국갤럽 여론조사를 근거로 '국민의 72%가 판문점선언의 국회 비준동의에 압도적으로 지지하며 찬성한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문제를 제기했다.

바른정책연구소 소장인 지 의원은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한국갤럽의 8월 22∼23일 여론조사 결과표를 직접 확인한 결과 설문에 중대한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그는 "바른정책연구소가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여론조사를 R&R에 의뢰해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73.1%가 '예산을 충분히 검토한 후 비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답했다"며 "국회의장실 여론조사와 바른정책연구소 여론조사의 결과 차이는 설문 내용의 차이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회의장실이 의뢰한 여론조사 문항을 보면 판문점선언에 대해 '국회가 비준동의를 해주어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를 이분법적으로 묻고 있다"며 "이런 질문 방식은 답을 미리 정해놓고 그 답이 나오도록 답변을 유도하는 설문조사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바른정책연구소가 '남북 경제협력에는 추가적인 예산이 소요되는데, 국회가 즉각 비준동의를 해야 하는가, 아니면 충분한 예산 검토 후에 비준동의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으로 여론조사를 하니 '국회의 즉각 비준 동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은 19%에 불과했다"고 밝혔다.

지 의원은 "'국회가 판문점선언에 비준 동의를 해야 하는가'라는 질문 전에 남북합의서에 따른 막대한 재정적 부담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고려가 선행돼야 한다는 게 진정한 국민의 뜻"이라고 덧붙였다.
지상욱 "'판문점선언 국회비준 72% 동의' 여론조사 문제있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