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두, 논문표절·위장전입 논란에 "불찰·사려 깊지 못해"
합참의장으로 재직 중인 정경두 국방장관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제기된 논문표절과 위장전입 논란에 대해 "불찰이다", "사려 깊지 못했다"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정 후보자 측은 지난 3일 KBS가 보도한 석사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기자들에게 배포한 휴대전화 문자를 통해 "2002년 석사학위 논문작성 때 모매체에서 언급한 논문을 인용한 것은 사실"이라며 "학위 논문작성 때 스스로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 정확한 인용근거를 명시하지 못한 것은 불찰"이라고 밝혔다.

KBS는 정 후보자가 2002년 2월에 제출해 통과한 한남대 경영대학원 석사 논문 '항공기 산업 현황과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중 일부가 1999년 박모 씨의 논문과 거의 일치한다며 논문표절 의혹을 제기했다.

정 후보자 측은 지난 5일 채널A가 보도한 위장전입 의혹에 대해서도 기자들에게 배포한 휴대전화 문자를 통해 "1998년 연말부터 계룡대 공군본부에서 근무하면서 1999년 2월과 2000년 6월 주소지를 서울 소재 아파트에 둔 사실이 있다"며 "군인이라는 직업으로 인해 근무지를 자주 옮겨 다녀야 하는 상황에서 서울 지역에 집을 마련하고자 주소지를 서울 인척 집에 둔 적이 있다"고 해명했다.

채널A는 정 후보자는 충남 계룡시 공군본부에 근무하던 1999년 관사에 거주하면서 주소지로 서울 목동아파트 단지를 신고했으나, 해당 아파트에는 정 후보자의 처형이 살았고, 다음 해 처형이 이사하자 정 후보자도 함께 주소를 옮겼다며 위장전입 의혹을 제기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일 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문 대통령은 정 후보자에 대해 "국방개혁 2.0의 성공적인 완수와 전시작전통제권의 전환, 방산비리 척결, 장병 인권 보장 등 우리 국방의 시대적 과업을 수행하며 강한 군대와 책임 국방을 구현해나갈 최적임자로 판단된다"고 평가했다.

정 후보자는 본인과 가족의 재산으로 총 11억5천600만 원을 신고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