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A 인터뷰 "한미 대북경협 속도차…보조 안맞추면 심각한 관계긴장"
조셉 윤 전 美대북특별대표 "남북연락사무소,유엔제재 위배안돼"
조셉 윤 전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설치가 유엔의 대북제재에 위배된다고 보지 않는다는 견해를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보도했다.

윤 전 대표는 29일 보도된 이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한국 정부가 개성에 설치를 추진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와 관련해 "유엔 대북제재에 위배된다고 보지 않는다"며 "많은 국가가 북한에 외교 공관을 두고 있다"고 언급했다.

우리 정부는 이달 중 개성공단 부지 내에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개소한다는 목표로 미국과 제재 예외 인정 문제 등을 협의해 왔다.

우리 정부는 연락사무소 개소가 대북제재의 목적을 훼손하지 않는다는 입장이지만, 미국은 다소 신중한 기류를 보여왔다.

조셉 윤 전 대표는 북미 관계와 관련해서도 "미국과 북한은 뭔가 신뢰구축 방안을 시작해야 한다"며 "외교의 폭도 확대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두 나라 수도에 연락사무소를 설치하는 협상을 시작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최근 잇단 언론 기고를 통해 워싱턴과 평양에 북미가 연락사무소를 교차 설치하는 방안을 현재의 교착 상태를 돌파할 카드로 제안한 바 있다.

다만, 윤 전 대표는 '한국 정부의 남북 경협 속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너무나 다른 한국과 미국의 대북 경협 속도는 더욱 도전적인 요소가 될 것"이라며 "양국이 간극을 좁히고 보조를 맞추지 않으면 한미 관계를 긴장시킬 수 있는 심각한 사안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중국이 미국과의 무역 전쟁 때문에 대북제재에 협조하지 않을 것이라는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북한과 복잡한 관계를 맺고 있는 중국은 미국만큼 북한의 비핵화를 원한다"는 견해도 밝혔다.

윤 전 대표는 자신의 대북정책 특별대표직 후임자로 스티븐 비건(55) 포드자동차 부회장이 임명된 데 대해서는 "아주 훌륭한 결정"이라며 "대통령과 국무장관의 신임을 받는 만큼, 그가 잘 해 낼 것으로 낙관한다"고 평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