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장기각' 도모 변호사…댓글조작 혐의 더해 20일 만에 재청구
특검, 김경수 지사 이르면 9일 재소환…2차 조사
'오사카 총영사' 청탁 드루킹 핵심측근 오늘 밤 구속여부 결정
'드루킹' 김동원씨가 김경수 경남도지사에게 '오사카 총영사'로 인사 청탁했던 도모 변호사의 구속 여부가 이르면 8일 밤 결정된다.

서울중앙지법 이언학 영장전담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30분 도 변호사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열고 그가 드루킹의 댓글조작에 가담한 혐의 등과 구속 필요성을 심리한다.

이는 그에 대한 첫 구속영장이 지난달 19일 기각된 지 20일 만이다.

드루킹이 이끈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에서 '아보카'란 필명으로 활동한 도 변호사는 드루킹이 김경수 경남도지사에게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한 인물이다.

도 변호사는 올해 3월 오사카 총영사직과 관련해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과 실제 면담을 한 인물인 만큼 그의 신병확보는 청와대 인사에 대한 특검 수사의 교두보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특검은 2016년 총선 직전 도 변호사가 자신의 경기고 동창인 고(故)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에게 경공모가 모은 불법 정치자금 5천만원을 건네는 데 관여했다며 그를 긴급체포한 뒤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에서 기각됐다.
'오사카 총영사' 청탁 드루킹 핵심측근 오늘 밤 구속여부 결정
특검이 청구한 이번 영장에는 경공모의 최고 의사결정 기구 '전략회의'의 일원인 그가 드루킹이 벌인 댓글조작을 기획하고 실행에 옮기는 데 관여한 혐의가 새롭게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도 변호사의 구속 여부는 이르면 이날 늦은 밤, 늦어도 9일 새벽 결정된다.

한편 특검은 김경수 지사에 대한 재소환 일정을 이날 밝힐 예정이다.

특검은 김 지사 측과 최종 조율을 거쳐 이르면 9일 그를 다시 출석시킬 것으로 알려졌다.

김 지사는 6일 특검에 출석해 18시간여에 걸친 밤샘 조사를 받았으나 특검은 지난 40여 일간 수사해온 김 지사 관련 사안의 상당 부분을 아직 묻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특검은 김 지사가 2016년 11월 드루킹이 운영한 경기도 파주 느릅나무 출판사를 찾아 댓글조작 프로그램 '킹크랩' 시연을 보고 사용을 승인·묵인했다고 본다.

또 2017년 12월 드루킹에게 일본 지역 고위 외교공무원직을 대가로 6·13 지방선거를 도와달라고 요구한 것이 아닌지 의심한다.
'오사카 총영사' 청탁 드루킹 핵심측근 오늘 밤 구속여부 결정
/연합뉴스